유해영영문법3

제32강. it의 용법

유해영 2024. 3. 2. 20:21

 

본 영상은 유튜브 유해영tv에서도 제공되고 있다

 

 

제32강. it의 용법

✲ 대명사 it

- it는 사물의 단수 명사를 가리키는 “그것”이 기본 의미이다.

- it는 구, 절, 문장 전체를 받기도 한다.

- 비인칭 주어로, 날씨, 시각, 명암, 거리, 계절, 요일, 어떤 상황 등을 표현할 때 쓰인다.

- 성별이 분명치 않은 신원 확인 시에 사용된다.

- 가주어(형식적 주어)로서 쓰인다.

- 가목적어(형식적 목적어)로서 쓰인다.

- 「It...that」의 강조 용법이 있다.

- 영문 설명, ’It' can be used as a introductory word at the beginning of a sentence.

* It의 용법 설명의 여러 가지 예
비인칭 주어, 가주어, 가목적어, 분열문(강조용법).
2. 비인칭 대명사, 강조용법, 기타용법.
3. 예비적 it (preparatory it), 비인칭 it (Impersonal it),
부정의 it (Indefinite it).
4. it의 일반용법, it의 특별용법, 가주어 it, 가목적어 it, 강조용법.

1. 앞에 나온 단어, 구, 절, 문장을 받는다.

- There is  a book  on the table. It mentions rice farming. 테이블 위에 책이 하나 있다. 그 책은 벼 농사에 대한 책이다.

- He likes to get up early, but I found it difficult for me. 그는 일찍 일어나는 것을 좋아한다. 그러나 나에게는 그렇게 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알았다.

- She is a sincere woman; I believe it. 그녀는 성실한 여자다. 나는 그렇게 믿는다.

- There were a lot of wounded persons in the buildingIt was terrible. 그 건물 안에는 많은 부상자들이 있었다. 끔찍했었어.

 

2. 비인칭 주어로, 날씨, 시각, 명암, 거리, 계절, 요일, 어떤 상황 등을 표현할 때 / 비인칭 it (Impersonal it).

- 특별한 의미가 없어 해석하지 않는다. 영어 문장에는 주어가 필요함으로 형식적 배치.

- 영문 설명, "It" is used for time, day, distace, weather, some situations, etc. it는 시간, 날자, 거리, 날씨, 어떤 상황 등에 사용되어진다.

- It's hot. It's raining. It's too cold today. It's nice today. 등등

- What time is it now? It's just two o'clock. 몇 시? 정각 두시.

- It gets dark early in the winter season. 겨울철에는 일찍 어두워진다.

- How far is it from here to your house? It's about two kilometers. 너의 집까지 얼마나 멀어? 2 킬로 정도야.

- It's spring now. 이제 봄이다 .

- What day is it today? It's Monday. 오늘 무슨 요일? 월요일.

- What day is today? Today‘s Monday. 회화에서는 이런 표현이 더 많이 쓰인다.

- It's noisy around here. 이 주변이 시끄럽다.

- 이외도 날짜, 관용적 표현 등, 형식상 주어로 쓰는 경우가 많음.

 

3. 신원을 확인할 때

- Who's it? It's me, Dr. Ryu. 누구시지요? 나 유 박사야. 여기에서, It's I.가 문법적으로 맞으나, 구어체로 It's me.를 많이 쓴다. 그러나 It's him/her.로는 쓰지 않고, It's he/she.로 쓴다.

 

4. 형식적 주어 / 가주어 / 예비적 it (preparatory it)

It is not easy to study English. To study English is not easy. 영어 공부하는 것이 쉽지 않다. to study English.를 진주어라 함.

It is true that Dr. Ryu is a rice breeder in Korea. 유 박사가 한국의 벼 육종가라는 것은 사실이다. 그렇다 본인은 벼 육종가다. 주어가 길면 문장의 형태상 좋지 않아서 짧은 it를 쓰는 것이라 함.

- it가 가주어로 쓰임.

 

5. 형식적 목적어 / 가목적어 / 예비적 it (preparatory it)

- I think it difficult to go sightseeing in North Korea. 5형식 문장. 나는 북한을 관광 여행한다는 것이 어렵다고 생각한다. it가 부정사구를 받음.

- I found it easy going to bed early at night. 5형식 문장. 나는 밤에 일찍 자는 것이 쉽다는 것을 알았다. it가 동명사 구를 받음. 일부 영문법 책에서 to 부정사를 대신하여 동명사를 사용할 수 없다는 내용이 있는데, 고등 영문법 책 등 여러 문법책에서 동명사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음.

- I think it difficult that I will go sightseeing in North Korea. 5형식 문장. 먼저 예문과 같은 의미이다. it가 that 이하의 절을 받고 있다.

- think, find, make, believe 등과 같은 동사가 많이 쓰인다.

- it가 받는 목적어 부분을 진 목적어라고 함.

 

6. It...that의 강조 용법 / 분열문

- 이 형식으로 문장의 주어, 목적어, 부사를 강조할 수 있다. 동사를 강조할 경우, 동사 앞에 do, does, did를 놓고, 동사는 원형을 쓴다.

- Dr. Ryu bought an English grammar book last month. 유 박사는 지난달 영문법 책을 한권 샀다. 본인이 가지고 있는 책들이 오래된 책이라서, 실제로 지난달 근래에 출판된 책 한 권을 25,000원 주고 샀다. 이 문장을 강조해보자.

- It was Dr. Ryu that bought an English grammar book last month.

주어, Dr. Ryu를 강조했다. 지난달 영문법 책을 산 것은 바로 유 박사이다.

- It was Dr. Ryu who bought an English grammar book last month. that 대신 who로 대치할 수 있다.

- It was an English grammar book that Dr. Ryu bought last month. 목적어, an English grammar book을 강조했다. 지난달 유 박사가 산 것은 바로 영문법 책이다.

- It was an English grammar book which Dr. Ryu bought last month. that 대신, which로 대치할 수 있다.

- It was last month that Dr. Ryu bought an English grammar book. 부사구, last month를 강조했다. 유 박사가 영문법 책을 바로 지난달 샀다.

- Dr. Ryu did buy an English grammar book last month. 동사 bought를 강조했다.

- 이러한 it...that 강조 문장은, 한 문장이 두개의 절(clause)로 쪼개지기 때문에 고등 영문법에서는 분열문(cleft sentence)이라고 함.

 

7. 부정(不定)의 it(Indefinite it); 일정하게 가리키는 것이 없이 자동사, 타동사, 전치사 다음에 목적어 비슷하게 순 형식적으로 쓰이는 it.

- We must fight it out to the end. 끝까지 싸워야 한다.

- Hang it! (뒈져라!) Confound it! (망할 자식!)

- The whites lord it over the natives. 백인들은 원주민들을 능멸한다.

- I see them lording it in London streets. 나는 그들이 런던 시가에 군림하는 것을 본다.

- I say, young Copperfield, you are going it. 자 코퍼필드 젊은이 그래 옳지.

- He footed it all the way. 그는 전 노정을 다 걸어다

- You had a good time of it. 너는 유쾌한 시절을 보냈다.

- I had a hard time of it. 너는 곤란한 시절을 보냈다

- We have a busy time of it. 우리 바쁘다.

 

제29강부터 32강까지가 인칭대명사에서 취급하는 내용이다. 다음은 대명사의 다른 부분 즉, 지시, 의문대명사 등에 대하여 강의를 계속하겠다. 위 내용을 녹음시키면, 4분 30초 정도 걸린다. 한시간이면 10여번 반복 공부할 수 있다는 얘기다. 30여번 이상 반복하면 그 내용이 인식속에 밖혀 애써 곰곰히 생각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알아진다. 한 부분을 확실하게 알면, 서로 관련이 있기 때문에 다른 부분도 공부하기 쉽게된다. 본인은 철저히 이와같은 방법으로 공부했다. 특히 영어공부는 반복이 매우 중요한데 이런 방법으로 공부하면 그 효과에 놀랄 것이다. 본인의 블로그, 신문게재문 "학생이 공부 잘하는 방법"을 읽어보기 바란다.

 

성서독해

Honor your father and mother, so that you may live long in the land the Lord your God is giving you. You shall not murder. You shall not commit adultery. You shall not steal. You shall not give false testimony against your neighbor. You shall not covet your neighbor's house, his wife, or his servants, his ox or donkey, or anything that belongs to your neighbor.

부모를 공경하라.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둑질 하지 말라. 이웃에 대해 거짓 증언을 하지 말라. 너의 이웃의 집, 아내, 종, 소, 당나귀 혹은 이웃에 속하는 어떤 것도 탐내지 말라. 이러한 계명이 있다는 것은 그러한 잘못이 있다는 얘긴데,  현대 사회와 그 양상이 크게 다르지 않는 듯 하다. 특히 다른 이웃의 아내를 탐내지 말라라는 계명으로 보아, 그러한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위 문장은 NIV(New Internatinal Version) 인데, 위 밑줄친 부분을 TEV(Today's English Version)에서는 다음과 같이 서술하고 있다.

Respect your father and mother, so that you may live a long time in the land that I am giving you. 한결 이해가 쉬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