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해영영문법3

제11강. 일반 동사

유해영 2024. 2. 3. 14:34

 

11. 일반 동사

 

- 동사는 그 모양이 항상 같은 것이 아니고 조건에 따라 변한다(어형 변화).

- 어형은, 원형, 현재형, 과거형, 과거분사형, 현재분사형의 5가지가 있다.

- 일반 동사

·원형: 현재형과 같다(현재형이 3인칭 단수 현재를 나타낼 때의 변화형을 예외)

·현재형: 3인칭 단수 현재를 나타낼 경우, 어미에 -s 혹은 -es를 붙인다.

·과거형: 원형 어미에 -ed를 붙인다. 불규칙 변화형도 있다.

·과거분사: 원형 어미에 -ed를 붙인다. 불규칙 변화형도 있다.

·현재분사형: 원형 어미에 -ing를 붙인다.

 

- 3인칭 단수 현재형 동사 만드는 법

(명사의 복수형 만드는 것과 같음, 21강 참조)

1. 원형에 s를 붙인다. reads, loves, gets, sings

2. o로 끝나는 동사는 -es를 붙인다. does, goes

3. -s, -x, -ch, sh로 끝나는 동사는 es를 붙인다. kisses, teaches, catches, washes

4. "자음 +y"로 끝나는 동사는 yi로 고치고 es를 붙인다. carries(carry), flies(fly), studies(study)

5. "모음+y"로 끝나는 동사는 s만 붙인다. buys, says, plays

 

- 과거형, 과거분사형 어형 변화: 규칙 동사와 불규칙 동사 2가지의 경우가 있다.

규칙동사

1. 원형에 ed를 붙인다. wanted, walked, worked

2. -e로 끝나는 동사는 -d만 붙인다. loved, lived, liked

3. "자음+y"yi로 고치고 ed를 붙인다. studied, cried, tried,

4. “모음+y"는 그냥 ed를 붙인다. destroyed, played

5. -c로 끝나면 ked를 붙인다. picnicked(picnic), mimicked(mimic)

6. "단모음+단자음으로 끝나는 1 음절의 동사는 자음을 겹치고 ed를 붙인다. stopped(stop), begged(bed), rubbed(rub)

7. 두 음절 이상의 동사의 경우, 마지막에 accent가 있고, 어미에 자음이 하나 일 때 자음을 겹친 후 ed붙인다. omitted(omit), occurred(occur), permitted(permit)

 

불규칙 동사

1. A-A-A : put-put-put, hit-hit-hit, cut, set, shut, hurt, spread

2. A-B-C : see-saw-seen, do-did-done, know-knew-known

3. A-B-B : find-found-found, say-said-said, meet-met-met

4. A-B-A : run-ran-run, come-came-come

 

혼동하기 쉬운 어형 변화

1. lie-lied-lied(거짓말 하다)

   lie-lay-lain(눕다)

   lay-laid-laid(눕히다)

   Have you laid the lady? ( 무슨 뜻일까요?   아래 문장을 해석해 보라 ). Have you had sexual intercourse with the lady ?

2. fall-fell-fallen(넘어지다)

   fell-felled-felled(넘어뜨리다)

3. find-found-found(발견하다)

   found-founded-founded(설립하다)

4. become-became-become(--이 되다)

   welcome-welcomed-welcomed(환영하다)

 

- 현재분사(동명사) 만드는 법

1. 동사 원형에 -ing를 붙인다. working

2. -e로 끝나는 동사는 e빼고 -ing. writing(write), 예외 seeing

3. -ie로 끝나면, iey로 바꾸고 -ing. dying(die), lying(lie)

4. "단모음+단자음으로 끝나는 1음절 말과, 2음절 이상의 말로 뒤에 액센트가

있으면 자음을 겹쳐 쓰고 -ing 붙인다. swimming, beginning

 

- 부정문 만들기 : do not, does not, did not를 이용 만든다.

I do not know. He does not know. He did not know. Do not you know?

 

다음은 초기 불교에 대한 설명이다. 부정문이 어떻게 쓰이는지 살펴 보자.

But most people don't understand this point, so, they hold on to many desires and anger. " I like this." " I don't like this!"  People live their whole lives like this with a great deal of desire for impermanent things. 해석을 해보자.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이 점을 이해하지 못하여 그들은 많은 욕망과 분노에 집착한다. 나는 이것을 좋아해. 아냐, 나는 이것을 싫어해! 사람들은 영원하지 못한   들을  위해 많은 욕망과 함께 전 생애를 이와 같이 살아간다.

 

- 의문문 만들기 : do, does, did 를 이용 만든다.

Do I know? Does he know? Did he know? Do not you know?

 

다음은 예수님이 pilate 에게 심문을 받는 대화를 살펴보자, 의문문이 어떻게 쓰이는지 살펴보자.

Are you the king of the Jews? Pilate asked Jesus. Jesus answered, Does this question come from you or have others told you about me? Pilate replied,  Do you think I am a Jew? 해석을 해보자, 그대는 유대인의 왕이요? 빌라도가 예수께 물었다. 예수께서 대답하셨다. 이러한 질문이 당신이 하는 것이요 아니면, 다른 사람이 나에 대하여 당신에게 말한 것이요? 빌라도가 대답 하였다. 당신 생각에 내가 유대인이라고 생각하오?

 

 영문법 책을 참고하여 여러가지 예문을 공부 할 것. 의문있으면 댓글로 질문. 이와 같은 기본적인 것이 확실하게 공부되어 있지 않으면, 영어 공부가 매우 어려우니, 확실하게 공부해 둘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