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삶

눈 건강관리 문제 / 철원동송, 강남아이원 안과의원

유해영 2023. 2. 28. 11:00

 

2025년 동의원은 갈말읍사무소 부근으로 확장 이전하였다.

 

눈 건강관리 문제

잘 아는 바와 같이 눈의 역할은 매우 중요해서 특별한 관리를 할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눈을 건강하게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할 필요성을 느꼈다. 

 

1. 텃밭 일을 할 때나 산에 갈 때 보안경을 낄 필요성이 있다. 텃밭에 심어 놓은 과일 나무들의 가지가 낮게 늘어져 있으면, 눈에 찔릴 가능성이 있다. 마을길 옆에 덩굴장미나 화초나무들이 심겨져 있는 경우 가지가 늘어져 눈에 찔릴 가능성이 있는데, 아주 조심해야 한다. 안경을 착용했을 때 눈을 보호할 수가 있다.

2. 색안경을 착용을 하면 햇빛이나 겨울철 눈의 강한 자극으로부터 눈을 보호할 수가 있는데, 마스크를 썼을 때 김이 서려 색안경을 착용하기가 불편한 경우가 있다. 또한 여름철 강한 햇빛을 막는데 양산이 아주 효과적이다. 남자도 양산을 이용할 필요가 있다. 특히 노인들은 적극 양산 사용을 권한다.

 

3. 커튼을 활용 햇빛을 가려주면 도움이 된다. 본인의 집 경우 남 동향으로 지어져 겨울철 햇빛이 방안 깊숙이 들어온다. 햇빛을 눈에 직접 쏘이면 좋지 않으니 커튼을 활용해서 햇빛을 가려줄 필요성이 있다.

 

4. 눈, 코, 입 주변은 습기가 있어 때때로 가려움을 느낀다. 따라서 손으로 비비게 되는데, 눈을 비비는 것이 눈 건강에 아주 좋지 않다고 한다. 이럴 때는 손으로 비비지 말고 깨끗한 찬물로 눈을 닦아주면 크게 도움이 된다. 이때 손을 먼저 깨끗이 비누로 닦은 후에 찬물로 눈을 닦아야 한다. 마트에서 파는 생수라면 더 좋으리라 본다. 더운물 보다 찬물로 닦는 것이 중요하다. 샤워할 때도 더운 물로 몸을 씻은 다음 찬물로 얼굴과 머리를 다시 헹궈주면 도움이 되리라 본다. 얼굴을 물로 닦은 후, 물기를 없앨 때도, 수건으로 좌우로 비비지 말고 수건으로 가볍게 눌러 물기를 없애 주는 것이 좋다. 손으로 눈을 비벼야하는 경우 손 바닥 쪽이 이닌, 손 등 쪽으로 눈을 비비면 된다. 손 바닥 쪽은 보통 세균이 많이 감염 되었을 가능성이 많기 때문이다.

5. 겨울철 보습제 로션을 바를 때 코 밑 부분 까지만 바르면 좋다. 대부분 눈에 해롭기 때문이다.

 

6. 눈에 충혈이 생길 경우 찬 물수건으로 눈을 찜질하면 도움이 크다. 필요할 때 찬물로 눈을 씻어 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7. 눈에 이상이 있으면 즉시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철원 동송에 「강남아이원 안과의원」이 있는데, 의사 선생님이 아주 신속, 섬세, 친절하시고 의원 시스템이 잘 되어 있는 것으로 보여 본인은 필요할 때 즉시 달려간다. 본인과 「강남아이원 안과의원」과는 사사로운 어떤 관계도 없고 다만 독자들을 위해 본인이 경험한 정보를 제공할 뿐이다.

 

시각을 담당하는 눈을 잘 관리하여 건강하게 눈을 관리하는 것이 좋으리라 본다. 어려서 부터 눈관리 요령을 가르쳐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본인은 여름철에 주로 양산을 쓴다.
 

                      철원 동송에 있는 강남아이원안과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