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해영영문법2

제140강. as, 부사, 접속사, 전치사, 관계대명사

유해영 2023. 8. 17. 22:15

140.  as, 부사접속사전치사관계대명사

 

해외기술지도 관련 업무로, 2014년 후반에나 보완 강의가 계속될 것 같다. 질문 있으면, 답해줄 수 있으리라 본다.

 

知之者 不如好之者 好之者 不如樂之者  지지자 불여호지자 호지자 불여락지자. 아는 사람은 좋아하는 사람만 못하고, 좋아하는 사람은 즐기는 사람만 못하다. 삶을 즐기는 것이 중요하다. 공부도 즐겨야 되는 법, 그래야 결국  유익하게 된다.

 

아래와 같은 질문이 재49강 댓글에 올라와 있다. 지금 알제리에 나와 있고 다소 좀 바빠 자세한 강의는 다음에 하겠다. 영어에 관심있는 사람  모두 질문과 해답을 연구해보자킹쿠야 님  한번 영어를 완성해 봅시다. 킹쿠야 님은 급격히 영어가 완성될 것 같으니, 9강까지, 52, 98,138.139강을 우선 확실히 이해하고 공부해 놓기 바랍니다. 접근방법이 좋아요.

 

일단 as를 그만큼의 혹은 같은 만큼의 의미를 나타내는,  many를 수식하는 부사로 보고 해석해보세요이해되나요? 그랬을 때 논리적 모순이 발견되나요?

............................................................

안녕하세요! 영어 공부를 하다가 이렇게 잘 정리된 영어 강의를 알게 되어 큰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의사 관계대명사를 정리하다가 의문이 생겨 질문 드립니다. as의 용법에 제시된 예문 중 As many students as came at the meeting were welcomed. 1. As many students were welcomed. 2. Many students came at the meeting. 이라는 두 문장을 관계대명사 as로 합친 것이라는 점은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1. As many students were welcomed.라는 문장에서 as의 역할에 대해 의문이 남습니다. 이 때, as는 접속사도, 전치사도 아니므로 부사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흔히 알고 있는 '~만큼 ' , 동급 비교로 쓰이려면 as many as 200 people 이런 식으로 뒤에 대상이 와야 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시된 예문과 1번 문장 모두에는 대상이 제시되지 않은 채 as가 나타나고 있는데요. 이 때 as를 어떻게 보아야 하며,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사전을 찾아봐도 궁금증을 해결할 수 없어 질문 남깁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같은 맥락에서 예문 Could you tell me as many ways as are necessary?도 이해되지 않습니다. 1. Could you tell me as many ways? 2. Many ways are necessary. 라는 두 문장이 합쳐져 Could you tell me as many ways as are necessary.가 되었다는 것은 이해할 수 있으나, 문장 1에서 tell의 목적어인 many ways 앞에 as를 어떻게 보아야 하는지요 .

 

as가 어떻게 쓰이나 알아보자.

 

1. 부사, 접속사, 관계대명사, 전치사로 쓰이며, 기본의미는 똑같이의 뜻, all+so, also와 관련

2. 부사와 접속사로 쓰이는 경우

- Dr. Ryu is as tall as he (is). 유 박사는 그 사람 만큼 키가 크다.

- Dr. Ryu is not so tall as he (is). 부정문에서는 as 대신 so를 쓴다고 하는데, 현대영어에서는 다음 문장과 같이 그대로 as를 쓴다고 한다.  

- Dr. Ryu is not as tall as he (is). 유 박사는 그사람 만큼 키가 않 크다. Dr. Ryu is as tall as him. 구어, 유 박사는 그 사람만큼 키가 크다. 주격대신 목적격 사용. 언어의 진화과정 중에 있는 것으로 판단됨. 얼마 후에는 뒤의 as가 접속사가 아니고 전치사로 분류될 수 있으리라 봄.

- Dr. Ryu runs as fast as I (am). 유 박사는 나처럼 빨리 뛴다.

- Dr. Ryu does not run so fast as I (am). 유 박사는 나처럼 빨리 뛰지 못한다.

- Dr. Ryu runs as fast as me. 유 박사는 나처럼 빨리 뛴다. I 대신 me가 쓰였음. 위의 예문에서 앞 as, so는 부사, as는 접속사이다. 부정문에서는 as 대신 so, 구어에서는 접속사 as뒤 주격대신  목적격이  쓰여  마치 전치사처럼 보인다.

- Dr. Ryu runs as fast (as you). 유 박사는 너처럼 빨리 뛴다. 접속사, 주어 생략

- It is (as) white as snow. 그것은 눈처럼 하얗다. 부사 as가 생략되는 경우

- I will do as you wish. 접속사, 네가 원하는 대로 하겠다.

- Paint Dr. Ryu as he is. 접속사, 유 박사 생긴 모습대로 그려라.

 

3. 관계대명사로 쓰이는 경우

- 선행사를 as, such, the same이 수식할 때, which, who 대신 as를 씀. 제한적, 한정적, 올려 번역 한다.

- As many men as came were given something to eat. 온 모두의 사람들은 모두 먹을 것이 주어졌다. as가 관계대명사, asmany를 수식하는 부사.

- 앞 혹은 중간에서 주절 전체를 선행사로 하여, as가 쓰여 지는 데이때는, 비한정적, 비제한적.

- The man is a foreigner, as I know from his accent. 그 사람은 외국인이다, 나는 그의 말투로 안다.

- Dr. Ryu is, as it seems to me, a man of ability. 유 박사는 내 생각에는 유능한 사람이다.

- As may be expected, it is very expensive. 짐작이 가듯이 그것은 매우 비싸다.

 

4. 전치사로 쓰이는 경우

- Dr. Ryu treats me as a child. 유 박사는 나를 어린애 취급한다.

- This box is used as a chair. 이 상자는 의자로서 사용되어진다.

 

 이해가 덜 되는 부분이 있으면, 집요하게 의문이 모두 풀릴 때까지 질문할 것. 정확히 알지 못하는 것은 모르는 것과 같다고 본인은 생각한다. 대충 아는

것은  모르는 것 보다 더 나뿐 경우가 있다. 확실하게 배울 기회가 그 만큼 적어지기  때문이다. 9강까지의 기초 개념을 이해하지 못하면 영어공부가 어려운 법. 우선 기초 개념을 확실하게 공부하는 것이 중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