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기술지도10

8.1일 강의, 분얼, 우량모의 환경요인, 교재 전달, Why do you study?

유해영 2014. 8. 1. 15:10

오늘 강의는 벼의 우량모를 기르기 위한 요인과 벼의 분얼에 대하여 강의를 했다.

2시간 강의 하기가 쉬운일이 아니다. 공부라는 것은 여러 사람들이 다 경험했듯이,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따분하고 지루할 수 있다. 특히 영어로 강의하기란 만만한 일이 아니다. 그래서, 본인은 본 강의 주제외, 다른 주제를 설정하여, 학생들과 토론을 하는 시간을 갖는다. 주로 인문학적 주제로, 철학, 인류학, 종교, 진화학 등 등의 주제를 가지고 대화를 하면, 자칫 밋밋할 수 있는 강의가 활력을 얻을 수 있다. 오늘은  "Why do you study? 왜 당신은 공부를 합니까?"라는 주제를 가지고 학생들과 대화를 나누었다. 아래는 대화한 주요 내용이다.

You are students, and you are studying now. Why do you study? 여러분들은 학생이고, 지금 공부를 하고 있지요. 왜 공부를 합니까?

Successful life? 성공하기 위해서요?   Self-realization? 자아실현을 위해서 인가요?    Perfection of yourself? 당신 자신을 완성시키기 위해서 인가요?  True happiness? 진정한 행복을 얻기 위해서인가요?  결론적으로, The best way for achieving successful life is studying. The best way for studying is reading and repeating. 성공적인 삶을 얻기위해서는 공부가 최선의 방법이며, 공부를 위한 최선의 방법은 읽고 반복하는 것이다. 라고 결론 지어 주었다. 물론 공부라는 것은 학교 교육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여기서는 학생들에게 공부를 강조하기 위하여 공부가 가장 최선의 방법이라고 말했지만, 공부(study)하고 열심히 일(work)하면, 모든 분들이 다 행복하게 살 것으로 본다.

 

 

한국에서 배로 부친 강의 교재가 어제 도착했다. 본인이 저술한 강의 교재를 전달 받는 학생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