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숙한 삶

어린이들이 주의할 점

유해영 2024. 7. 9. 08:59

초등학생인 본인의 손주, 승우, 승은

어린이들이 주의할 점

본인은 두 손주, 승우, 승은이가 있는데, 이 어린이들에게 가르쳐 준 말이 있는데, 정리해 보았다. 어린이들은 아직 판단능력이 부족해 여러 가지로 주의할 점이 있다. 다음 사항을 주의해야 한다. 물론 어린이뿐만이 아니라 어른들도 주의를 해야 한다.

1. 모르는 사람이 차를 태워주려고 하면 절대로 차를 타서는 않된다. 여러 범죄가 이런 식으로 일어날 수 있다. 어린이뿐만이 아니라 어른들도 마찬가지다. 특히 젊은 여성들은 매우 조심해야 한다. 모르는 사람이 타를 태워 데려다주겠다고 하면 즉시 생각할 것도 없이 거절해야 한다.

2. 다른 사람이 주는 먹을 것을 함부로 먹는 것은 좋지 않다. 특히 개봉된 음료는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모르는 사람이 친절하게 와서 마실 것을 줄 경우 절대로 먹지 않아야 한다. 모르는 사람이 과자 사줄테니 마트에 가자고 해도 절대로 따라가서는 않된다.

   어른들은 젊은 여성들과 술을 마시는 경우가 있는데, 따지 않은 음료는 대체로 안전하다고 할 수 있으나, 커피라든지 차라든지 별도로 가져오는 것은 가급적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술에 많이 취하면 판단이 흐려질 수 있으니, 지나치게 술에 취하는 것이 좋지 않으리라 본다.

3. 어린이들은 너무 먼 앞날을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 “나중에 대통령이 되겠다. 과학자가 되겠다.” 등의 희망은 단순한 바람이고, 당장 해야 할 공부라든지, 친구들과 잘 지내는 문제, 지금 배우고 있는 태권도, 수영 등에 관심을 가지면 된다. 모르고 이해가 않되는 것이 많은 법인데, 걱정할 필요가 없다. 누구든 모르는 것이 많은 법이고, 하루하루 배워가면 된다. 본인의 손주 승우, 승은이는 모르는 것이 있을 경우 아빠, 엄마, 할아버지, 할머니께 물어보면 모두 다 가르쳐 줄 것이다. 그러니 걱정이나 고민할 것이 없다.

4. 다시 요약하면, ⓵모르는 사람이 데려다 주겠다며 차를 타라고 하면 절대로 타지 말 것. ② 모르는 사람이 음료 등 먹을 것을 주면 먹지 말 것. ③ 먼 앞날을 미리 너무 걱정하지 말고 당장 해야 할 공부, 친구들과 잘 놀기, 운동하기 등에 신경을 쓸 것.

   본인이 제시한 이 세 가지는 어린이들은 물론 어른들도 해당 되는 것이니 참고하면 도움이 되리라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