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해영영문법3

제79강. 동사의 의지미래

유해영 2024. 6. 18. 21:23

이 영상은 유튜브 유해영tv에서도 제공되고 있다.

 

 

 

79. 동사의 의지미래

의지미래에서는, 말하는 사람(화자, speaker)의 의지, 듣는 사람(청자, hearer)의 의지, 그 문장의 주어의 의지, 이렇게 3가지 경우가 있다각각 쓰이는 인칭에 따른 will / shall의 변화를  파악해야 한다.

 

 

말하는 사람(화자, speaker)의 의지를 표현할 때, 1인칭의 의지 / 평서문

1. 1인칭: will

- I / We will ( 말하는 사람인 내가 ∼∼하겠다)

- I will study English. 나는 영어를 공부하겠다.

- I will give you this pen. 내가 너에게 이 펜을 주겠다.

- We will make haste. = Let's make haste. 서두릅시다.

2. 2인칭: shall

- You shall ( 말하는 사람인 내가, 네가 ∼∼ 하도록 시키겠다)

- You shall die. "너는 죽을 것이다"라는 말이 아니고, "말하는 사람인 내가 너를 죽도록 하겠다." 그러니까, "내가 너를 죽이겠다." 라는 말. I will kill you.라는 말.

- You shall go. = I will let you go. 말하는 사람인 내가 너를 가도록 하겠다.

- You shall have this. 무슨 뜻? 내가 이것 너 줄께. 말하는 사람인 내가 이것을 네가 갖도록 하겠다.

3. 3인칭: shall

- He/She/They shall ( 말하는 사람인 내가, 그를/그들을 ∼∼하도록 시키겠다)

- 2인칭과 의미가 같음. He shall go there. 내가 그를 거기 가도록 하겠다.

- 의미를 정확히 이해했으면, 상황에 맞도록 적절히 번역하면 됨.

 

 듣는 사람(청자, hearer)의 의지를 묻는 형식으로 표현할 때, 2인칭의 의지 / 의문문

1. 1인칭: shall

- Shall I ( 듣는 사람인 당신의 생각에, 내가  ∼∼ 하는 것이 좋겠습니까?)

- Shall I like her. 이 말은 다음과 같은 의미가 된다. 듣는 사람인 당신의 생각에, 내가 그녀를 좋아하는 것이 좋을까요? 즉 내가 그녀를 좋아 할까요? 라는 말

- Shall I open the door? 문 열까?( 듣는 사람 당신의 생각이 어떠냐?)

2. 2인칭: will

- Will you buy this book? 듣는 사람 당신의 생각에, 이 책을 당신이 사면 좋은가? 이 책을 사실래요? / 이 책 살래요듣는 사람 의사를 묻는 것임.

- Will you do me a favor? 청하나 들어 주실래요?

3. 3인칭: shall

-  Shall he go there? Shall I have him go there? Do you want him to go there?

- 위 문장은 같은 의미로, 듣는 사람 당신의 생각에, 내가 그를 거기에 가도록 하는 것이 어떻습니까?  , 그를 거기에 보낼까요? 라는 말.

 

주어의 의지를 표현하는 말

1. 1, 2, 3인칭에 상관없이 모두 will을 쓴다.

2. 단순한 의지미래에서 발전하여, 주장, 고집, 거절, 습관, 습성, 경향, 부드러운 명령, 요구 따위를 나타낸다. (박만상 고급영문법)

3. He will have his own way. 그는 자기 마음대로 하려고 한다.

4. Everyone will kindly be seated. 여러분 자리에 앉아 주십시오.

 

, 주어의 의지 표현에는 모든 인칭에 will, 화자의 의지 표현에는 will shall shall, 청자의 의지 표현에는 shall will shall 인 것이다. 이 부분이 좀 어렵다고 하는 파트다. 본인의 설명을 놓치지 말고 따라가 보라. 뭐가 어려운가? 어렵다고 생각이 들면 제1강부터 제9강까지 달달 외워 공부하고 다른 파트를 공부하기 바란다.

다음 강의는 완료 시제를 할 것이다. 이 부분도 어렵다고 하는 파트인데, 하나도 어려울 것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