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3강. 5 형식 문형의 목적격보어 형태
/ S + V + O + OC, OC의 형태
제1강부터 142강까지 1차 보완강의 완료
가장 복합하다는 5형식을 이해 할 수 있으리라 본다. 이해를 돕기 위해 본인의 예를 많이 들었다.
Dr. Ryu 유 박사는 본인을 지칭한 말이다.
목적격보어의 형태
<주어 +동사 +목적어 +목적격보어 / 5 형식 문형에서 보어의 형태 >
- 이 문형에서 목적격보어의 형태는, 명사, 대명사, 형용사, 부정사 ( to 부정사 및 원형부정사 ), 현재분사 (V-ing), 과거분사 (V-ed), 구, 절, 부사 등의 형태가 온다.
- 보어의 형태를 확실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전치사 to에 대해 알아야 한다. to는 아직 시작되지 않은 미래성의 의미가 있고, 따라서 to 가 생략된 원형부정사는 미래성이 약화되고 동시성이 강조된 것이다 .
- 현재분사(V-ing)는 진행, 능동의 의미가 있고, 과거분사(V-ed)는 완료 수동의 의미가 있다.
1. 주어 + 동사 + 목적어 + 형용사
- Dr. Ryu washed his bicycle clean. 유 박사는 그의 자전거를 깨끗이 닦았다.
- We drank the coffee hot. 우리는 뜨거운 커피를 마셨다.
- We found the book Dr. Ryu wrote easy.
우리는 유 박사가 저술한 책이 쉽다는 것을 알았다.
- We believe Dr. Ryu honest. 우리는 유 박사가 정직하다고 믿는다.
- Do you think Dr. Ryu happy? 당신은 유 박사가 행복하다고 생각하십니까?
- I painted the door green. 나는 그 문을 초록색으로 페인트칠을 했다.
2. 주어 + 동사 + 목적어 + to be 형용사 /명사 /대명사
- We think Dr. Ryu to be a Catholic. 우리는 유 박사가 천주교인일 것으로 생각한다.
- We judge Dr. Ryu to be honest. 우리는 유 박사가 정직하다고 판단한다.
- I found Dr. Ryu to be him. 나는 유 박사가 그 사람이라는 것을 알았다.
- I found Dr. Ryu the author. 혹은 I found Dr. Ryu to be the author. 나는 유 박사가 그 저자라는 것을 알았다.
- think류의 동사가 올 경우 목적보어가 형용사 및 명사일 경우, to be 가 붙거나 생략되기도 하는데, 목적보어가 대명사일 경우 붙이는 것이 원칙.
3. 주어 + 동사 + 목적어 + to 동사
- Dr. Ryu got his student to study English. 유 박사는 그의 학생들에게 영어 공부를 시켰다.
- Dr. Ryu caused his sons to go to the Catholic Church. 유 박사는 그의 아들들에게 천주교회에 다니도록 시켰다.
- We wanted Dr. Ryu to teach us English. 우리는 유 박사가 우리에게 영어를 가르쳐 주기를 원했다.
4. 사역동사; 원형부정사와 to 부정사형을 보어로 취 한다.
* 원형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사역동사; make, have, let, help
- Dr. Ryu made his son study English. 유 박사는 그의 아들을 영어 공부를 시켰다.
- Dr. Ryu had his secretary type up the report.유 박사는 그의 비서에게 그 보고서를 타이핑 시켰다.
- Dr. Ryu let her do it. 유 박사는 그 여자에게 그것을 하도록 했다.
- Dr. Ryu helped his son study English. 직접 적극적 도움으로 실행의 의미. 유 박사는 그의 아들이 영어 공부를 하는데 도와주었다 .
- Dr. Ryu helped his son to study English. 간접 소극적 도움으로 미 실행 가능. 유 박사는 그의 아들이 영어 공부를 하는데 도와주었다 .
* to 부정사를 취하는 사역동사; get, force, allow, order, beg, permit 등
5. 지각동사; 원형부정사와 V-ing 형을 보어로 취한다 .
- 지각동사; see, look at, hear, listen, feel, watch, notice, observe, overhear 등
- I saw Dr. Ryu go to the Catholic Church. 나는 유 박사가 성당에 가는 것을 보았다.
- Dr. Ryu heard his daughter-in-low play the piano. 원형부정사. 동시성/완료/실현의 의미, 유 박사는 그의 며느리가 피아노 치는 것을 들었다.
- Dr. Ryu heard his daughter-in-low playing the piano. 현재분사. 동시성 /진행 /미완료의 의미, 유 박사는 그의 며느리가 피아노 치고 있는 것을 들었다.
- Dr. Ryu observed his students carry out the project he gave. 원형부정사. 유 박사는 그의 학생들이 그가 부여한 과제를 실행하는 것을 관찰했다 .
- Dr. Ryu observed his students carrying out the project he gave. 현재분사. 유 박사는 그의 학생들이 그가 부여한 과제를 실행하고 있는 것을 관찰했다 .
지각동사가 아닌 경우
- A policeman caught a man smoking in the lobby. 경찰관이 로비에서 담배피고 있는 사람을 잡았다 .
- My mistake set them all laughing. 나의 실수가 그들 모두를 웃게 했다.
- We all had a heavy rain falling down on us. 우리 모두는 큰 비를 맞았다.
- He kept them moving. 그는 그들을 움직이게 했다.
6.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명사 /대명사
- Dr. Ryu named his dogs Happy and Ppopy.유 박사는 그의 개들을 해피와 뽀삐라고 이름을 지었다.
- We call him a genius. 우리는 그를 천재라고 부른다.
- He made his son a teacher. 그는 그의 아들을 선생으로 만들었다.
- He made her his wife. 그는 그 여자를 그의 아내로 만들었다.
- I found Dr. Ryu (to be) him. 나는 유 박사가 그 사람이라는 것을 알았다.
7.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명사절 /명사구
- Dr. Ryu has built his house what it is. 유 박사는 그의 집을 현재와 같이 지었다.
- Dr. Ryu has made his family what it is. 유 박사는 그의 가족을 현재와 같이 만들었다.
- The football team elected him its captain. 그 축구팀은 그를 주장으로 뽑았다.
8. 주어 + 동사 + 목적어 + V-ed
- I had my car stolen. 나는 나의 차를 도난당했다.
- I saw the seat taken. 나는 그 좌석이 차지되어진 것을 보았다.
- I had the wall painted 나는 그 벽을 페인트칠했다.
- I heard his name called. 나는 그의 이름이 불려지는 것을 들었다.
9. 주어 + 동사 + 목적어 + 동명사
- We call such a way of life eating the bread of idleness.
- They call the act cheating.
10. 기타
- Let's have him in. 부사. 그를 안으로 들여보내시오.
- I'll have your cat down from the tree in a minute. 부사. 댁의 고양이를 나무에서 곧 내려 드리지요.
- I found everything in good condition. 전치사구 (형용사로 생각됨 ). 나는 모든 것이 좋은 조건이라는 것을 알았다.
- I want the whole thing out. 부사. 나는 모든 것을 밝히고 싶다.
- I have a day off. 부사. 나는 하루 쉰다.
- I want it over. 부사. 나는 그것이 끝났으면 싶다.
- I found her out. 부사. 나는 그녀가 외출하고 없는 것을 알았다.
참고도서: 문용 -고급영문법해설, 정호영 -고등영문법, 이기동-영어동사의 인지문법
위 내용을 잘 이해하려고 노력해 보기 바란다. 의문이 있으면 댓글로 질문하면 될 것이다. 영문법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은 전부 이해하려고 하지 말고, 각항의 의미를 개략적으로 우선, 개념을 이해하면 되리라 본다. 그런 다음 하나하나 심화시키면 되리라 본다.
'유해영영문법2'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145강. 추측 조동사 must, should / ought to, can / could, may / might, will (0) | 2023.08.29 |
---|---|
제144강. 2형식 문형(S+V+C)에서 연결동사와 주격보어 / 불완전자동사 (1) | 2023.08.29 |
제142강. 의무조동사, must, have to, should, ought to (0) | 2023.08.29 |
제141강. 영어공부의 실제 (0) | 2023.08.29 |
제140.1강. 반복 공부 방법 / 효과적인 공부 요령 (0) | 2023.08.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