텃밭 전원생활

우레탄 방수 페인트 칠하기 / 하도, 중도, 상도

유해영 2022. 11. 6. 18:02

수 년전 부터 옥상 방수 우레탄 페인트에 대하여 연구를 해오고 있고, 작년부터 칠을 하고 있다. 오늘도 사진 부분을 하도를 칠했고 내일 중도를 칠할 예정이다. 상당한 공부를 해야 되었다. 거의 모두를 파악을 했다. 별로 어렵지 않다. 서로 정보를 나눌 수 있다. 재료들이 발암물질이라 잘 취급을 해 주어야 한다. 시멘트 벽체에는 적절한 페인트를 칠해 주는 것이 좋다. 칠을 하지 않으면 모래알이 떨어져 나온다. 일을하면 결과가 생기기 때문에 즐겁다.  본인집이 다소 넓어 한꺼번에 칠하기가 어렵다. 조금씩 나누어 칠해도 상관없다고 본다.

1. 하도: 우레탄 방수 페인트를 칠하기 전에 칠하는 니스와 같은 접착제

2. 중도: 우레탄 방수 페인트

3. 상도: 우레탄 방수 페인트 위에 칠하는 피막 보호제

4. 꼭 필요한 도구: 교반기

 

아래 오른쪽이 하도, 왼쪽이 일액형 중도다. 본인도 잊기가 쉽고 초보자들을 위해서 기록을 남긴다.

 

삼화페인트 상도인데 상도는 일액형이 없고 이액형만 있다고 한다. 이액형이라고 해서 불편하지 않다. 어차피 교반기로 섞어야 하기 때문이다.

 

신나 등 여러 기구들이다.

 

바닥 칠하는 것은 아주 간단하나, 벽체를 칠하기가 다소 어렵다.

 

22.10.19일 하도 칠함

 

22.10.20 중도 칠함, 한번 더 중도를 칠할 예정. 두껍게 하기 위하여. 본인집 옥상 등 약 120평 정도 면적이 넓어 돌출 부위가 방수에 취약해서 일부 칠하고 있다. 벽체는 칠하는 것이고 바닦은 칠한다기 보다 쏟아 부어 두껍게 굳히는 것이다. 22.10.21 중도 한번더 도포.

 

22.11.6일 상도 칠함

사진과 같은 교반기가 꼭 필요하다. 가격이 얼마되지 않는다.

 

발암 물질이므로 마스크와 안경을 반드시 착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