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삶

음악심리치료, 우울증 치료,기타,색소폰,드럼,장구,피아노,노래 배우기

유해영 2011. 5. 16. 20:39

  강원북부신문,철원신문 기고자료        

       

                      음악적 취미생활을 생각하는 분들을 위하여

                                        - 삶에 여유와 행복을 더 해주는 음악-

 

                                                                                                           유해영 육종학박사

 

 

   음악은 인생을 여유롭고 행복하게 해준다. 중 장년층에서 색소폰과 같은 악기를 배우는 분들이 있는데, 이 분들과 얘기를 나눠 본적이 있다. 놀랍게도 음악적 기초가 부족한 상태에서, 단순히 악기를 연주는 것을 들은 적이 있다. 물론 나름대로 의미가 없는 것은 아니다.

   본인은 학창 시절 별도로 3년간 음악 공부를 한바 있다. 그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음악적 취미생활을 생각하는 분들을 위하여 도움을 드리고자 한다.

   인생은 때때로 외롭고, 쓸쓸하고, 심심한 경우가 있다. 아마도 이러한 따분한 마음은, 삶의 어려움을 헤쳐 나간다든지 또는 인생이라는 존재는 결국 늙어가는 과정을 피할 수 없기 때문에, 그런 것들과 관련하여 생기는 것으로 이해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따분한 심적 문제를 극복하고, 때로는 확 털어버릴 필요가 있게 된다. 그렇지 못할 경우 자칫 우울증과 같은 어려움을 당할 수도 있을 것이다.

   무속인들이 신기를 받아 무병을 없애 버리듯이, 보통사람들에게도 때로는 이성과 지성으로는 이해하기 어려운, 심리적으로 엉켜있는 문제를 풀어 버려야 하는, 신명이 필요한 것 같다. 이러한 신명을 얻는데, 음악이 큰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이다.

   음악의 기본은, 리듬이라고도 하고 장단이라고도 하는 박자와, 멜로디라고도 하고 가락이라고도 하는 음정인 것이다. 특히 박자의 개념이 인식되어 있지 못하면 설령 언뜻 멋있는 음악을 연주하는 것처럼 들릴지라도 별 음악적 가치를 느끼기 어려운 것이다.

   박자와 음정 중에서 박자의 연습이 쉽지 않다. 이론적으로 박자를 공부하면 머리로서는 이해는 할 수 있겠으나, 실제로는 적지 않은 연습이 필요하다.

   박자 공부를 확실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드럼을 몇 달 배우면 박자를 확실하게 이해 할 수 있게 된다. 우리나라 사물놀이의 장구를 배워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특히 우울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있으면 드럼이나 장구 배우기를 권하고 싶다. 아마도, 드럼이나 장구를 치는 순간부터 우울증이 확 사라질 가능성이 있다.

   그 후 피아노를 몇 달 배우면 음정이나 박자 그리고 다른 음악적 기초를 익힐 수 있을 것이다. 그런 과정을 거친 후에, 각자의 취향에 따라 색소폰이나 기타와 같은 악기를 배우면 좋을 것이다. 노래에 관심 있는 분은 성악교본 '코르위붕겐'을 공부하면 좋다.

   색소폰은 그 음색이 아주 매혹적이어서 악기를 연주하는 동안은 잠시나마 상당한 행복감을 느낄 수 있다. 그러나 소리가 너무 커서 연주할 장소가 마땅하지 않고, 자신이 노래하면서 악기를 연주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악기의 가격이 비싼 것도 문제가 된다.

   기타는 여러 가지 장점이 있다. 소리가 적당하여 어디에서나 연주가 가능하고 노래의 반주가 됨으로 자신이 노래하면서 연주하는데 제격이다. 그리고 가격도 저렴하다. 본인은 종로 낙원상가에서 14만원 주고 산, 보통 기타보다 훨씬 작은 기타를 하나 가지고 있는데 아주 만족하고 있다.

   퇴직 후에 여유가 있는 분들은 음악을 통하여 여생을 즐기기를 권하고 싶다. 본인이 이미 말한 과정을 공부하면, 그 과정 자체만으로도 아주 새로운 삶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꼭 필요할 경우 본인에게 도움을 청하면 도와드릴 수 있을 것이다.

   철원읍에 있는 철원종합문화복지센터에, 드럼배우기, 기타배우기, 사물놀이배우기 등 여러 가지 좋은 음악 학습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으니 이용하기를 적극 권하고 싶다.

   음악을 이용하면 우울증과 같은 심리적 문제를 거의 해결 할 수 있고, 아주 색다른 삶을 경험 할 수 있으니, 음악 활동을 통하여 여러분들의 삶이 더 행복해 지시기 바란다.

   그리고 음악은 다른 사람에게 뽐내기 위해서 하는 것 보다, 음정과 박자를 이해하고 가사의 내용을 음미하면서 스스로의 음악적 즐거움을 찾을 수 있으면 그 즐거움이 더 클 것이다. 한 작품을 제대로 이해하면, 그 즐거움이 어떠할까요?

 

              본인이 권하고픈 작은 기타, 부족함이 없고 좋다.

                       본인이 많은 시간을 보내는 서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