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영상은 유튜브 유해영tv에서도 제공되고 있다
아래와 같이 잘 정리된 자료를 보기가 쉽지 않으리라 본다. 많은 이용 바란다.
제46강. 관계대명사 which
✲ 관계대명사 which
1. 선행사가 동물, 사물인 경우에 쓰이는 관계대명사.
2. 관계대명사가 주어의 역할을 하면, 주격 which, 소유격이면 whose, of which, 목적어 역할을 하면, 목적격 which를 쓴다.
✲ 주격 which의 용법. 본인 얘기로 예를 들어 보죠.
1. Dr. Ryu raises three dogs. 유 박사는 개 세 마리를 기른다. They are very cute. 그들은 매우 귀엽다. 그렇습니다. 제가 세 마리 작은 개를 키우는데 매우 귀엽죠. 이 문장에서 dogs와 They가 중복되죠. 그리고 They가 주어니까, 주격인 which를 써서 다음과 같이 한 문장으로 만들 수 있지요.
2. Dr. Ryu raises three dogs which are very cute. 유 박사는 매우 귀여운 개 세 마리를 기른다. 여러 가지 례가 가능합니다.
3. This is the book which was written by Dr. Ryu. 이게 유 박사가 쓴 책이야.
- This is Dr. Ryu's house which was built in 2008. 이게 2008년에 지은 유 박사 집이야. 얼마든지 별별 표현을 다 할 수 있지요.
- The book which is on the table is Dr. Ryu's. 테이블 위에 있는 책이 유 박사 거야. 물론, 한 문장을 다시 둘로 나눌 수 있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죠.
4. 주격을 나타내는 여러 가지 예문
- The book which was written by Dr. Ryu is very good. 유 박사가 저술한 책이 매우 좋다.
- The doll which was made by her is yours. 그녀가 만든 인형이 너의 것이다.
- There are books on the table which are written by Dr. Ryu. 테이블 위에 있는 책들은 유 박사가 저술한 것이다.
✲ 소유격 whose, of which의 용법. 또 본인 얘기로 예를 들어 보죠 .
1. Dr. Ryu keeps a cock. 유 박사는 수탉 한 마리 길러. Its feather color is brown. 그 깃털 색깔이 갈색이야. 본인이 열 마리 닭을 기르는데, 그 중 수탉은 한 마리죠. 여기에서 cock와 Its가 중복되죠. 그래서 다음과 같이 한 문장으로 합칠 수 있지요.
2. Dr. Ryu keeps a cock whose feather color is brown.
- Dr. Ryu keeps a cock the feather color of which is brown. 혹은 Dr. Ryu keeps a cock of which the feather color is brown. 유 박사는 깃털이 갈색인 수탉 한 마리를 기른다. 여러 용례가 얼마든지 가능하고, 또한 다시 두 문장으로 나누는 것도 물론 쉽습니다. 몇 가지 예를 더 들죠.
3. This is Dr. Ryu's house the wall of which is brown. 혹은 This is Dr. Ryu's house of which the wall is brown. 이것은 벽 색깔이 갈색인 유 박사 집이다.
4. 소유격을 나타내는 여러 가지 예문
- I have the house. Its roof is red. = I have the house. The roof of it is red. 다음 3가지 표현 가능.
- I have the house whose roof is red.
- I have the house of which the roof is red.
- I have the house the roof of which is red.
✲ 목적격 which의 용법. 또 본인 얘기로 예를, 반대로 들어 보죠.
1. This is Dr. Ryu's house which he built in 2008. 이것은 2008년에 지은 유 박사네 집이다. 이 문장을 둘로 나눠 보죠. This is Dr. Ryu's house. He built it in 2008. 이 두 문장 중, house와 it가
중복되고 it가 목적어이므로 목적격 which를 써서 한 문장으로 합친 겁니다.
2. Dr. Ryu raises three dogs which he likes very much. 유 박사는 매우 아끼는 세 마리의 개를 기르고 있다. 이 문장을 둘로 나눠 보죠. Dr. Ryu raises three dogs. 와 He likes them very much.의 두 문장 중, dogs와 them이 중복되고, them이 목적어이므로 목적격 which를 써서 한 문장으로 합친 겁니다.
3. 목적격을 나타내는 여러 가지 예문
- This is the doll which she made the day before yesterday. 이것은 그제 그녀가 만든 인형이다.
- The book which Dr. Ryu wrote has good contents. 유 박사가 저술한 그 책은 내용이 좋다.
✲ Which를 사람에 쓰는 경우
- 17세기까지만 해도 which가 사람에게도 많이 사용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현대영어에서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사람에게도 사용된다고 한다.
1. 선행사가 집합명사일 경우
- family, party, nation, society 등, 개인 구성원 보다 단체의 뜻이 현저할 때
- The Dr. Ryu family which is a large one lives at Cheorwon. 대 가족인 유 박사 집안은 철원에 살고 있다.
- He instructed the crowds which surrounded him. 그는 자기를 에워싼 군중을 가르쳤다.
- Her mother had nine children, of which she was the oldest. 그녀의 엄마는 아홉 자녀를 가졌었는데, 그녀가 가장 나이가 많았다.
- General Choi Yeong belonged to the Choi family which rooted in Cheorwon. 최영 장군은 철원에 뿌리를 둔 최씨 가문에 속한다. 그 집합체의 개개의 그 성원을 나타내는 경우에는, 즉 군집명사일 경우, who를 쓴다.
2. 사람을 성격, 직업, 직능의 측면에서 볼 때
- He is exactly the man which such an education was likely to form. 그는 그러한 교육을 받았기 때문에 될 수 있었던 바로 그러한 인간이다.
- Most of the critics have been kind. But I only saw one which was not. 대부분 비평가들은 친절했다. 그러나 나는 그렇치 않은 사람을 한분 보았다.
- A Joseon naval commander Yi Sun-sin was the immortal Admiral which all Joseon people wanted him to be. 조선의 해군장수 이순신은 모든 조선 사람들이 기대했던 그러한 불멸의 제독이다.
3. 어린이
- 어린이는 who보다 which를 쓴다. 그러나 어린이가 나이가 들어가면서 개인이라는 개념이 증가 who를 쓴다.
- The last child which was born is the man. 마지막으로 태여난 아이가 그 사람이다.
✲ Which의 선행사로 구, 절, 형용사가 될수 있다.
1. Dr. Ryu knows English grammar well,
which had him study abroad. 유 박사는 영문법을 잘 안다. 그것은 그를 해외에서 공부하도록 했다. 절이 선행사
2. She is very kind, which my wife
unfortunately is not. 선행사가 형용사. 그녀는 매우 친절하다, 그러나 내 아내는 불행하게도 그렇지 않다.
3. He wanted to study hard, which was not
easy. 선행사가 명사구. 그는 열심히 공부하기를 원했지만, 그러나 그것은 쉽지 않았다.
○ 선행사가 될 수 있는 것; 명사, 대명사, 독립소유격, which 앞에 구와 절, 드물게 형용사와 동사, 추후 강의
✲ 관계형용사 which의 용법
1. You can eat which fruit you want. 네가 원하는 어떤 과일도 먹을 수 있다.
2. I told her to study English grammar to master English, which advice she took. 나는 그녀에게 영어를 마스터하기 위해서 영문법을 공부하라고 말했는데, 그녀는 그 충고를 받아들였다.
3. I was in Indonesia for two months, during which time I had hard time. 나는 두 달 동안 인도네시아에 있었는데, 그때 어려움을 겪었다.
..........................................................
- Credit is better than gold. 금보다 신용이 더 좋다.
- Honesty is best policy. 정직이 최선의 방책이다.
- 인간은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남을 속이면서 자신의 이익을 지속적으로, 과도하게 추구하는 것은 문제가 된다. 다소 늦더라도, 다소 덜 이익이 되더라도, 남을 속여 목적을 이루려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본인의 생각에는 결국, 참되지 못하면 행복은 불가능한 것으로 생각된다. 실수는 누구에게나 있는 법, 그러나 큰 실수를 피하고, 바로 고쳐 다시 반복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자신의 실수에 대한 결과를 피하지 말고, 깊이 뉘우치고 감당하면 오히려 자신에게 좋은 결과로 되는 경우가 많다고 생각한다.
'유해영영문법3'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48강. 관계대명사 what / 유해영영문법 (0) | 2024.03.23 |
---|---|
제47강. 관계대명사 that (2) | 2024.03.23 |
제45강. 관계대명사 who (0) | 2024.03.21 |
제44강. 관계대명사(Relative Pronouns) (0) | 2024.03.20 |
제43강. 종속의문사(Dependent Interrogatives), 의문사절 / 간접의문문 (0) | 2024.03.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