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해영영문법3

제43강. 종속의문사(Dependent Interrogatives), 의문사절 / 간접의문문

유해영 2024. 3. 20. 04:00

이 영상은 유튜브 유해영tv에서도 제공되고 있다

아래와 같이 잘 정리된 자료를 보기가 쉽지 않으리라 본다. 많은 이용 바란다.

 

43. 종속의문사(Dependent Interrogatives), 의문사절 / 간접의문문

 

- 종속의문사란 의문대명사나 의문형용사가 명사절이나 명사구를 유도할 때 지칭하는 말이다.

 

1. 의문사가 명사절과 구를 받을 경우

- Who is he? (Is he who?) 그가 누구지? Who는 보어

- What does he like? (Does he like what?) 그가 무엇을 좋아해? What은 목적어

- Who broke the mirror? 누가 그 거울 깼지? Who는 주어

- 위 세 예문은 의문사로 시작되는 의문문이다. I don't know. ‘나는 모른다.’라는 말을 앞에다 놓아 보자.

- I don't know. Who is he?, 이 두 문장을 I don't know who he is.라는 한 문장으로  만들 수 있다. 그 의미는 그가 누구인지 나는 모른다.”이다.

그러니까문장은 의문문이 아닌데, 그 뜻이 의문을 나타낸다는 것이다그래서 간접의문문이라고 하는 것이다다시 말하면, 문장의 형태나 형식은 의문문이 아니고, 평서문인데, 그 내용은 의문을 나타낸다는 말이다. 그런데 간접의문문을 살펴보면  의문사가 있는 문장에 주어 동사 자리가  서로 바뀌어졌음을 알 것이다. who 이하를 명사절, 그래서 3형식 문장이 되는 것이다.

- I don't know. What does he like? 이 두 문장을 I don't know what he likes.라는 한  문장으로 바꿀 수 있다. 그 의미는 나는 그가 무엇을 좋아 하는지 모른다.” 그런데 what 이하의 문장에, 조동사가 없어지고, 본동사에 s를 붙였다. , 그런지는  스스로 공부할 것, 너무 다 알려 줘도 오히려 공부에 방해가 될 수 있다. what 이하가  명사절, 역시 3형식 문장이다.

- I don't know. Who broke the mirror? 이 두 문장을 I don't know who broke the mirror.라는 한 문장으로 만들 수 있다. “나는 누가 그 거울을 깼는지 모른다.”이다그런데 who 이하 문장에 동사가 제자리다. 의문사가 주어일 경우는 그렇게 된다.

이렇게 설명해도 이해가 안가면, 불자들은 부처님께 108배하고, 그리스도 교도들은  예수님께 간절히 기도하기 바란다그러면 지혜를 주실 거다그것도 저것도 아닌 분들은  한 시간 동안 명상해 보면, 좋은 일이 있을 것이다.

 

예문을 더 들어 보자.

- I don't know what his son is. 나는 그의 아들 직업이 뭔지 모른다.

- Could you tell us whom she met today. 그녀가 누굴 만났는지 말해주세요.

- I don't know what to study. 명사구인 경우, 무엇을 공부해야 할지 모른다.

- She asked me which part to study. 명사구인 경우 그녀는 어느 부분을 공부해야 할지 나에게 물었다.

 

2. 의문사가 없는 문장일 때는 if, whether를 쓴다.

- Do you know if he is a doctor? 당신은 그가 박사인지 아닌지 아십니까? 가짜  박사도 있다고 합니다. 그 역할을 못하면, 박사학위가 있더라도 의미가 없는 것인데가짜 학위증이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참 한심한 사람들이지요. 그런 사람들 어떤 분들인지, 한번 뵙고 싶네요. 아마도 혹세무민 (惑世誣民)하는 이상한 사람들이겠지요. 혹세무민이 뭐냐고요? 스스로 공부 합시다.

- Would you tell us whether Dr. Ryu is at home or not? 유 박사가 집에  있는지 없는지 말씀 좀 해 주시지요?

I don’t know whether he’s in or not.

- I don’t know whether to believe him or not. 나는 그를 믿어야 할지 말지 모르겠다. = I don’t know whether or not to believe him.

- I asked her if I could help her. 나는 내가 그녀를 도울 수 있는지를 그녀에게 물었다.

 

3. think류의 동사가 주절에 있으면, 의문사가 앞으로 나온다.

- 영어 시험 치고  이 문제  안 나오는 경우는 없는 것 같음. 그러니까, 매우 중요하다는 말의문사를 강조하기 위하여 앞에 위치하는 것이라고 한다.

- think류의 동사, think, believe, suppose, imagine, guess 등 다섯 가지는 대부분의  영문법 책, 즉 고등학교 수준의 책에 나오는데, 고등 영문법 책에 보면, hope, feel도 포함된다. 또한 say, report와 같은 동사는 두 가지 경우로 모두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 9가지 기억해 두면 만사 오케일 듯.

- Do you know who he is?는 맞다. Do you  think  who he is? 로 쓰면 않된다는 말이 문장의 경우, 의문사 who가 문장 앞으로 나와서, Who do you think he is? 라고  써야 된다는 말이다. 어려울 것은 없다 그대로 법칙을 따라 주면 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think류의 동사가 오면 의문사를 문장 앞으로 위치시키라는 말이다. 몇 가지? 위에 제시한 9가지를 기억할 것.

 

예를 더 들어 보자.

- What do you believe she bought? 뭘 샀다고 믿습니까? 이 문장을

- Do you believe what she bought? 라고 쓸 수 없다는 말.

- What do you guess she has in her handbag? 그녀 핸드백 속에 무엇이 있나요? 이 문장을, Do you guess what she has in her handbag?라고 쓸 수 없다는 말.

- Where did you say Judy lived? 쥬디가 어디에 산다고 말했습니까? where를 강조할 때.

- Did you say where Judy lived? 쥬디가 어데 산다고  했습니까? say를 강조할 때.

 

성서독해

Jacob and his family go to Egypt / 이스라엘 조상들의 이짚트 이주

- Joseph took five of his brothers and went to the king Pharaoh. He told him, " My father and my brothers have come from Canaan with their flocks, their herds, and all that they own. They are now in the region of Goshen."  The king asked them, " What is your occupation?"  "We are shepherds, sir, just as our ancestors were."  they answered. 이스라엘 조상들이 가나안 지방의 기근을 피해 이집트로 이주가 시작되는 내용이다. 기원전 1876년에 이집트에 와서, 기원전 1446년 이집트를 떠날 때까지 430년 동안의 이집트 생활이 시작된다. 이집트 나일강 하구 삼각주 동쪽 고센 땅에 정착했다. 나일강은 세계에서 가장 긴 강으로 그 길이가 6,695km 나 된다. 우리나라 압록강이 790km, 낙동강이 522km, 한강이 482km 이다. 나일강 유역이 335만 제곱 km로서 한반도의 15배이고, 나일강 하구 평야는 22천 제곱 km로서, 우리나라 논 면적의 2.5배 정도 된다. 현재에도 세계적인 벼농사 지대로 세계 최고 수량을 자랑하는 지역이다. 이 평야의 동쪽 건조지대와의 경계지대에 이스라엘 조상들이 정착했는데, 그들이 목축을 하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그런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