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영상은 유튜브 유해영tv에서도 제공되고 있다.
https://youtu.be/yG6Ub4QVI9A?si=S44rqK2FuLGhR0YS
제142강. 의무조동사, must, have to, should, ought to
의무조동사의 의미를 확실하게 공부 해보자. 의문이 있으면 댓글로 질문할 것.
〈do, must do, have to do, should do, ought to do 등의 의미 차이〉
다른 사람에게, 해라, 해야 한다, 할 필요가 있다, 해 봐라 등의 의사를 표현할 경우가 있다. 이 경우 영어에서는 주로 조동사를 써서 그런 표현을 하는데, 보통 의무조동사라고 한다. 이와 관련 여러 표현을 생각해 보자.
1. Go to the building to rescue all of the hostages. 모든 인질을 구출하기 위해 그 빌딩으로 가라. 빌딩으로 가서 모든 인질을 구하라. 가장 강력한 표현으로, 군인 경찰 등에게 명령되는 말이다.
2. You must go to the hospital at which your father is. '너의 아버지가 있는 그 병원으로 가야 한다.' 화자의 강력한 주관적 권위로 하는 말로, 바로 행동으로 옮겨야 되는 경우다. 전치사 at은 그 아버지가 건강상의 문제로 병원에 있음을 암시한다. You must study hard not to fail the exam. 선생이 학생에게 하는 말로, '그 시험에 실패하지 않도록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 You must get up early not to miss breakfast. 부모가 자식에게 하는 표현으로 ‘아침 거르지 않도록 일찍 일어나야 한다.'이다. 이 must는 화자의 강력한 주관적 권위를 가지고 하는 말로, 가장 의무감이 강한 표현이다. 과거형과 미래형은 없고 부정문은 must not/mustn't(해서는 안된다 / 강한금지)이다. 과거형은 had to이다.
3. You have to work 9 a.m. to 6 p.m. 이 have to는 객관적 이유에 근거해 의무감을 주는 표현으로, 신입 사원에게 회사 간부가 말하는 경우, '당신은 (회사 규칙과 계약상)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 까지 일해야 한다.'라는 표현이다. 화자의 주관적 권위에 근거해 말하는 것이 아니라 객관적 이유가 그렇다는 얘기다. 과거형은 had to이다. 부정형은 don't have to / doesn't have to(할 필요가 없다) 이다.
4. You should stop smoking.과 You ought to stop smoking.은 비슷한 의미로, 충고와 권유의 의미다. '담배를 끊어라.' 정도의 권유의 의미다. should는 화자의 주관적 판단에 근거한 말이고, ought to는 화자가 법, 규칙 등의 객관적 근거에 의한 말이다. 따라서 ought to가 더 강한 그리고 격식을 가춘 표현인 것이다. 부정형은 should not/shouldn't와 ought not to인데, '해서는 않된다.'의 의미다. 과거형은 had to이다.
5. You had better stop smoking. 이 말은, '담배를 끊는 것이 좋을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좋지 않을 것임을 암시한다. 부정형은 You had better not stop smoking 담배를 끊지 않는 것이 좋겠다. You better stop smoking. 구어체로 쓰는 표현.
6. need가 비슷한 의미를 나타내는데, need는 긍정문에서는 본동사로 쓰여 to 부정사를 대동하고, 조동사로는 의문문과 부정문에서만 쓰인다. must는 화자가 문장의 주어에게 주는 필요이고, need는 문장의 주어 자체의 필요를 의미한다.
- He need to wait. 본동사. 그는 기다려야 해요.
- He need not wait. 조동사. 그는 기다릴 필요가 없습니다.
Need he wait? 조동사. 그가 기다릴 필요가 있나요?
7. You are to finish the project by next month. 당신은 다음 달까지 그 과제를 끝내야 한다(끝내 도록 되어 있다). be supposed to(뭐뭐하도록 되어있다)와 같은 의미. 객관적 근거의 의무,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쓰는 표현.
결론적으로, 명령문과 must가 가장 강력한 화자의 권위를 가지고 하는 주관적 표현이고, have to도 강력한 표현이나, 그 이유가 객관적이라는 말이고, should(주관적), ought to(객관적)는 부드러운 권유의 의미이다. had better는 약간 경고의 의미를 포함하는 표현으로, should 보다는 더 긴급을 요하는 표현인 것이다. 따라서 must는 일상에서는 많이 쓰는 경우가 적음이 당연하다. 주로 그 외 표현들이 많이 쓰인다. 부정형은 의미가 달라지므로 주의해야 한다.
☆참고자료; 이기동-영어동사의 인지문법, 구학관-구학관 박사의 영문법이야기, 문용-고급영문법해설, 정호영-고등영문법, 이기동-영어전치사연구, 김태우-영어쓰고말하기, 임인재-그래머 베이직 등
구학관 박사의 영문법이야기는 구하기가 어렵다. 본인은 국립중앙도서관에서 구했다. 본인은 2011년부터 영문법 강의를 해 오고 있다. 앞으로 대대적인 추가 강의와 보완 강의를 통해서, 구학관 박사의 표현대로, 영어의 늪에 빠진 많은 사람들에게, 밧줄을 만들어 던져 주어, 그 늪에서 나오도록 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영어공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영문법의 기본개념을 이해하는 것인데, 이것을 영어의 숲을 보는 것이라 말하고 싶다. 그 후, 한 나무 한 나무 파악해 가면 정복이 되는 것이다. 영어는 듣고 따라 반복하면 된다는 황당한 말에 현혹되지 말기를 바란다. 이비에스에 좋은 강좌가 많으나, 영어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지 못하면, 어렵다. 대충 아는 것은 오히려 모르는 편이 나으리라. 하나하나 확실히 알아야 된다는 말이다. 그러면 그때부터는 공부가 재밋어 진다.
'유해영영문법3'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141강. 영어공부의 실제 (1) | 2025.01.22 |
---|---|
제140.1강. 반복공부 방법 / 효과적인 공부 요령 (2) | 2025.01.17 |
제140강. as, 부사, 접속사, 전치사, 관계대명사 (1) | 2025.01.17 |
제139강. 영어 정복 문제 (1) | 2025.01.16 |
제138강. 영문법 개요 (2) | 2025.01.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