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해영영문법3

제110강. 문장 형식에 따른 수동태 전환

유해영 2024. 10. 12. 16:43

이 영상은 유튜브 유해영tv에서도 제공되고 있다.

https://youtu.be/5s5EKUH8pUs?si=RynXcfiloMj0Z-Se

 

 

 

110. 문장 형식에 따른 수동태 전환

 

3형식 문장의 수동태 전환

1. 3형식 문장이 수동태가 되면 2형식 문장이 된다.

- He wrote the book. The book was written  by himby him은 부사구로서 수식어이다.  그 책은 그에 의해 쓰여 졌다.

- Lee Soon-sin invented the Geobukseon.  The Geobukseon was invented  by Lee Soon-sin. by Lee Soon-Sin은 부사구. 거북선은 이순신에 의해 발명되었다. 실제는 전부터 있었고 많이 개량했겠죠.

2. 여러 문법책에서 "S + V + O"3형식 문장이  "S + V+ M"1형식 문장이 된다고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2형식이 된다고 본다.

3. 완전타동사 중에도 수동태 구조를 하지 못하는 경우

- The boy resembled his father. 그 소년은 그의 아버지를 닮았다.

- She escaped capture. 그녀는 체포에서 벗어났다.

- She has a little money. 그녀는 돈이 조금 있다.

4형식 문장의 수동태 전환

1. 4형식 문장을 수동태로 만들면, 3형식 혹은 2형식이 된다.

2. 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 각각 주어가 될 수 있다.

3. 간접목적어가 보유목적어(retained object)가 되는 경우 to를 앞에 두는 경우가 많다.

4. She gave me the pen. 그녀가 나에게 펜을 주었다.  4형식 문장을 수동태로 만들면, 다음과 같다.

 

간접목적어가 주어가 되는 경우

- I was given the pen by herby her는 수식어. 3형식. 직역을 하면, 나는 그녀에 의해서 펜이 주어졌다. , 나는 그 펜을 그녀로 부터 받았다.

직접목적어가 주어가 되는 경우

- The pen was given me by her. 이 문장은 3형식이다.

- The pen was given to me  by her. 이 문장은 2형식 이다. 이와 같은 문장을 선호한다고 한다.

5. She gave me the pen. 4형식 문장은, 다음과 같은 3형식 문장으로 바꿀 수 있다. She gave the pen to me. 이 문장을 수동태로 만들면, The pen was given to me by her. 와 같은 2형식 문장이 되는 것이다.

 

6. 다음 동사는 간접목적어와 직접목적어 모두를 수동태의 주어로 쓴다.

- offer, pay, show, teach, promise, allow, tell, give, permit

 

7. 다음 동사는 직접목적어만을 수동태의 주어로 쓴다.

- write, read, carry, afford, make, buy, do, sell, return, throw, pass

- I bought him a book. 이 문장을 수동태로 바꾸면, 다음과 같다. A book was bought for him. 그러나 He was bought a book.과 같이는 쓰지 않는다.  buy는 직접목적어만을 수동태의 주어로 쓰기 때문이다.

 

8. 다음 동사는 간접목적어만을 수동태의 주어로 쓴다.

- answer, spare, save, call, kiss, envy

- I was spared the trouble. 나는 수고를 모면했다. 다음과 같이는 쓰지 않는다고 한다. The trouble was spared me. (Onions)

- 의미가 논리상 잘 맞지 않고, 해석상 어색하면 그러한 문장은 안 쓰는 것이 좋다. 문법이라는 것이 특별한 어떠한 원칙이 있는 것이라기보다 의사소통을 하는데 자연스럽게 서로 이해되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자연스럽게 의사소통이 되면, 그리고 논리에 맞으면 어법에 맞다. 라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

 

5형식 문장의 수동태 전환

1. 5형식 문장은 " 주어 + 동사 + 목적어 + 보어" 의 통사론적(구문론적) 구성을 하고 있다문장의 구성 요소 중, 목적어를 주어로 삼는 문장만 가능하다.

 

2. I named my dog Boksil. 나는 내 개를 복실이 라고 이름 지었다. 본인은 세 마리 개를 기르는데, 그중 한 마리가 복실이다. 이 문장을 수동태로 바꾸면, My dog was named Boksil by me. 특별히 어려운 것이 없다. 그대로 적용하면 된다.

 

3. 지각동사가 있는 문장의 수동태 만들기

- 문장에 지각동사와 사역동사가 있으면, to가 생략된 원형부정사를 사용하는데, 수동태 문장이 되면 원형부정사를 쓸 수 없고, 따라서 to가 되살아 난다는 것이다. 그대로 따라 하면 된다. 특별히 어려운 것이 아니다.

- I heard her (to) sing a pop song. 나는 그녀가 팝송을 부르는 것을 들었다. 이 문장을 수동태로 바꾸면, to가 되살아 나서, She was heard to sing a pop song by me. 라고 하면 된다. 지각동사는, see, look at, hear, listen to, feel .

 

4. 사역동사가 있는 문장의 수동태 만들기

- He made her (to) clean the house. 그는 그녀에게 그 집을 청소시켰다. 이 문장을 수동태로 바꾸면, She was made to clean the house. 라고 하면 된다. 사역동사는 make, have, let . to가 되살아 난다는 말.

 

5. 5형식 문장을 수동태로 만들면, 2형식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