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해영영문법3

제92강. 부정사의 용법 / 명사, 형용사, 부사적 용법

유해영 2024. 7. 31. 15:13

이 영상은 유튜브 유해영tv에서도 제공되고 있다.

 

 

92. 부정사의 용법 / 명사, 형용사, 부사적 용법

 

명사적 용법

1. 주어로 쓰이는 경우

To study English  is not very difficult. 영어를 공부하는 것은 매우 어렵지는 않다. It is not very difficult  to study English. 가주어를 사용. 같은 의미.

To teach English  is not easy. It is not easy to teach English.

- To know is one thing; to teach is another. 아는 것과 가르치는 것은 다르다.

- Nothing can be done but to study. 공부하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다. 전치사의  목적어, but, about . 어느 분야 등 공부하면 길이 많게 마련이다.

- to부정사가 문두에서 주어로 쓰이는 것은 문어적 용법.

2. 주격 보어로 쓰이는 경우

- His job is  to grow rice . 그의 직업은 벼농사이다.

- Dr. Ryu's hope is  to teach English to a lot of Koreans. 유 박사의 희망은 많은 한국인들에게 영어를 가르치는 것이다.

3. 목적어로 쓰이는 경우

- Dr. Ryu decided  to teach Koreans English. 유 박사는 한국인들에게 영어를 가르치기로 결심했다.

- I know it difficult  to teach English to Koreans. 나는  한국 사람들에게 영어를 가르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안다. 가주어를 사용

- I know  what to teach  and  how to teach . 나는 무엇을 가르쳐야 할지,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를 안다. 의문사 + 부정사 = 명사구의 역할을 한다.

4. 전치사의 목적어 / but, except, than, save, besides 뒤에서 to부정사 혹은 원형부정사가 올 수 있다.

- 전치사 뒤에는 부정사가 쓰이는 경우는 극히 소수라고 한다. 동명사가 오는 것이 원칙.

- President Park has no choice but  to resign. 박 회장은 사직 외 방법이 없다.  

- President Park cannot but  resign.  박 회장은 사직 외 방법이 없다.

- She does everything except  wash  the car. 세차 외는 다 한다.

- You cannot do better than (that you do) study. 공부하는 것이 가장 좋다. than은 접속사로 간주.

- The train is about to start. 기차가 곧 출발하려 한

.

- She does nothing but laugh. 웃기만 한다. 원형 부정사. but, thanto부정사 혹은 원형부정사가 온다.

- He desired nothing but to succeed. 성공하기만 바랐다.

5. 동격

- 다음과 같은 의지의 속성을 가진 명사들이 to부정사 앞에 오면 대개 동격으로 온다. ability, attempt, decision, effort, plan, proposal, will, etc

- What is lacking is the political will, to get anything done against terrorism. 부족한 것은 테러에 대비해 무엇이라도 하겠다는 정치적 의지다.

- My first plan, to tunnel under the wall, proved a failure. 성벽 밑에 터널을 뚫으려는 나의 최초의 계획은 실패로 돌아갔다. 주어와 동격.

- He had only one ambition, to live in peace. 그는 평화롭게 살려는 야심만 가지고 있다. 목적어의 동격.

6. 의문사 + to부정사 / 명사구로 목적어 역할

- to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할 때 의문사나 whether를 취함.

- I don't know what to study. 무엇을 공부해야 할지 모르겠다.

- I wonder who to invite. 누구를 초대할지 모르겠다. whom대신 who 사용

- I told him who to look for. 누구를 찾아야 하는지 말해 주었다.

- She asked me where to get off the bus? 어디에서 버스에서 내려야 하는지  그녀는 나에게 물었다.

- I want to know how to study English grammar. 영문법을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알고 싶다.

- I know when to start and which way to go. 나는 언제 출발해서 어느 곳으로  가야 할지 안다.

 

형용사적 용법: 한정적용법, 서술적 용법

한정적 용법: to부정사가 명사 혹은 대명사 뒤에서 수식

1. 수식 받는 명사가 부정사의 의미상 주어가 되는 경우

- He has no  friends to help  him. =  He nas no friends who will help him. 친구가 돕다. 라는 의미임으로, 주어 관계, 그를 도울 친구가 없다.

- This is the  man to help  her. 그녀를 도울 분이다.

2. 수식 받는 명사가 부정사의 목적어가 되는 경우

- I have many  books to read  today. 오늘 읽을 책이 많다.

- Please give me  something to eat. 먹을 것 좀 주세요.

3. 동격, 단순 수식의 경우

 - She has no  reason to refuse  it. 거절할 이유가 없다.

 - She made a  promise to study  English. 영어 공부를 약속했다.

 - lt's time to begin. 시작할 시간이다.

4. 수식 받는 명사가 전치사의 목적어가 되는 경우

- I have no money  to buy  a car  with. 차살 돈이 없다.

- The child has many balls  to play with. 그 어린이는 가지고 놀 공이 많다.

5. 전치사+관계대명사+부정사

- This is the vase  in which to put  flowers. 이것은 꽃을 꽂을 꽃병이다.

- After her husband died, she didn't know who to turn to. 남편이 죽은 후에, 누구에게 의지해야 할지를 몰랐다.

 

서술적 용법: 2형식의 보어로

1. 자동사+ to부정사

- appear, happen, look, prove, seem, turn out, come 등의 자동사 뒤에서, 보어로

- He seems  to be gentle. 점잖은 것처럼 보인다.

- The news proved  to be false. 거짓으로 판명되었다.

- The study turned out  to be groundless. 그 연구는 근거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2. be + to부정사

- 예정, 의무, 가능, 운명, 명령 등의 의미로 보어로 쓰인다.

- She is to go abroad. 그녀는 해외에 갈 것이다. 예정

- The man was never to come back again. 그 사람은 다시 돌아오지 못할 운명이었다. 운명

- You are to pay the debt. 그 빚을 갚아야 한다. 의무

- Not a boy is to be seen. 한 소년도 볼 수 없다. 가능

- You are to come when she calls. 그녀가 부를 때 와라. 명령

3. 5형식 동사의 목적 보어로서 to부정사

I advised my son to be cautious in everything.

I think it to be true.

I believe him to be honest.

 

부사적 용법: to부정사가 목적, 결과, 원인, 조건, 정도를 나타내 부사 기능을 하는 것을 말한다.

1. 하기 위하여, 목적.

- He works hard  to support  his family. 가족을 부양하기 위하여 열심히 일한다.

- Many students study hard to pass the exam. 많은 학생들이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 열심히 공부합니다.

- Many students study hard not to fail. 많은 학생들은 실패하지 않기 위해 열심히 공부합니다.

2. 하여서, 원인. 

- I'm glad  to see  you here. 만나서 반갑다.

- She smiled to see the sight. 광경을 보고 미소를 지었다.

- I was surprised  to see  her in America. 미국에서 그녀를 보니 놀라웠다.

3. 그 결과 뭐뭐하다, 결과.

- The child grew up  to be  a great musician. 그 어린이는 자라서, 위대한 음악가가 되었다.

- He went to U.S.A never to return. 그는 미국에 갔으나 돌아오지 못했다.

4. 판단, 이유.

He must be a fool to say such a thing.

- They must be crazy to believe such nonsense. 그런 말도 않되는 소리를 믿는 사람은 미친놈일 거야.

5. 조건, 

- To be honest, I think you are wrong. 솔직히 말하면 네가 잘못이다.

- To succeed in life, you have to study hard. 성공하기 위해선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

- He will be punished to do it again. 다시하면 처벌 받는다.

6. 양보

- To do your best, you could not finish it in a year. 최선을 다해도 일 년 안에 그것을 끝낼 수는 없다.

- To see it, you would not believe it. 그것을 본다 하더라도 믿을 수 없을 거예요.

7. 형용사 수식.

- This flower is good  to eat. 이 꽃은 먹기에 좋다.

The water in this well is good to drink.

8. 부사 수식

- Dr. Ryu is kind enough to teach us English. 유 박사는 친절하게도 우리에게 영어를 가르쳐 준다.

- This book is nowhere to be found. 이 책은 어디에도 찾을 수 없습니다.

 

본인이 표현한 설명을 놓치지 말고 따라가 보라. 이외에도 더 예문이 있으나, 우선 이것만 정리해 놓으면 도움이 될 것이다.

추천교재, 방송통신대학교, 영어영문학과 "영문법", "정호영 고등영문법", “그래머 헌터 장수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