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해영영문법3

제15강. 영어 발음

유해영 2024. 2. 7. 09:15

 

 

동영상에서 th발음 설명이 잘못 되었다. th발음은 혀를 위 이빨 뒤쪽에 대고 떼면서 바람을 내 보내 보면 그런 소리가 난다.

 

15. 영어 발음

 

1. 발음기호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여러 책자에 나와 있으니 정리하도록 하자.

2. 영어의 발음에는 모음과 자음 그리고 유성음과 무성음이 있다.

3. 모음은 성대가 울려서 나는 소리로 철자로 a, e, i, o, u 다섯 가지다. 모두 유성음 이다.

4. 자음은 혀, , , 입술 따위의 발음 기관에 의해서 나는 소리로, 철자로 모음철자  이외의 철자이며, 유성음에는 철자로 g, d, m, n 등이며, 무성음에는 s, t, k, p 등이다.

5. 본 강의에서는 ( p / f · ph ) ( b / v ) ( r / l ) (l 종성) ( j / z ) ( th ) ( tr ) ( dr ) ( rl )에 대하여 소개 할까 한다. 치아 사이에 틈이 많으면 발음에 대한 이해가

잘못  될 수 있다. 본인의 경우 영어 발음에 대하여 상당히 분석을 해봐도 이해 할 수 없는 부 분이 있었다. 본인의 치아 사이를 껌으로 모두 붙여, 틈을 메운 다음에, 발음에 대해 분석과 연구를 한 후, 영어 발음에 대하여 이해 할 수 있었다.

- p 발음은 입술과 입술을 붙였다 떼면서 나는 소리로, () 과 같은 소리다. f, ph 발음은  위 이빨과 아래 입술을 붙였다 떼면서 나는 소리로, (, ) 의 중간 정도로 이해될 수 있는 발음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많이 틀리는 발음이다.

- bv의 발음도 pf의 발음과 같다고 생각한다.

- rl의 발음이 우리나라 사람들이 많이 잘 모르는 발음인데 별 것도 아니다. r 발음은 () 발음인데 혀가 입천장에 닿지 않고 내는 소리다. 우리나라 동요 (, , 리 자로 끝나는 것은 개나리, 울타리, 댑싸리, 소코리, 유리 항아리)의 앞 3개의 ()자 라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 우리나라 성씨 중에 리 씨, 라 씨, 류 씨의 발음과 일치한다.

- l () 발음은 혀가 입천장 위에 붙었다 떨어지면서 나는 () 소리다. l () 소리는 초성, 종성 중에 종성으로 왔을 때에는 음가가 상실되어 매우 특이한 소리가 난다. 이와 같은 것을 많은 한국인들이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예를 들어 apple 를 발음 해보자. (애플) 이라고 발음 되는 것이 아니고, (애프-) 혹은 (애쁘-) 혹은 (아쁘-) 라고 발음된다. 여러 한국 사람들한테서 필리핀 사람들이 apple를 발음하는 것을, 발음이 형편없다고 흉보는 것을 들었는데, 발음에 대한 지식이 부족해서 그런 흉을 보는 것이다. 필리핀 사람들이 발음하는 것이 맞는 것이다. film(필림이 아니고, 피으음), will(윌이 아니고 위어-), well(웰이 아니고, 웨어-),  bill(빌이 아니고, 비어-), milk(밀크가 아니고 미으윽) 정도로 발음이 나는 것이다특히 rl 조합이 되면 매우 특이한 발음이 난다. 한국사람 중에 서 이 발음을 제대로 이해하고 발음하는 사람이 많지 않은 것 같다본인은 낼  수 있다 그러나 글로서 설명이 안 된다. girl, world 와 같은 단어의 발음이 이 경우이다특히 world의 발음이 묘하다. 혀기 채 펴지지 않고 나는 소리와 다 펴져서 나는 소리가 다르게 들린다.

- j는 우리나라 ()과 같고, z는 벌이 징징대는 소리라고 한다. 아래위의 치아를 약간 뗀 상태에서, 혀끝을 가까이 대고, 바람을 내보내면서 () 소리를 내보면그러한 소리가 난다.

- th 발음도 우리나라 사람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발음이다. 혀를 위 이빨 뒤쪽에 대고 떼면서 바람을 내 보내 보면 그런 소리가 난다.

- tr 조합은 () 정도로 발음이 난다. 따라서 tree (트리)가 아니고, (츄리)와 비슷하게 발음되는 것이다.

- dr 조합은 (/) 정도로 발음이 된다. 따라서 dream, dreaming는 드림, 드리밍 보다는 듀/쥬림, /쥬리밍 정도로 발음이 되는 것이다.

- rl 발음(world, girl 등)은 설명이 어려우니 스스로 공부해 보기 바란다. l이 종성으로 왔을 때 발음과 관련이 있다.

6. 발음의 경음화(된소리)

- 무성음 다음에 모음이 오면 경음화 된다. pick up (피껍), look at (루깻)

- s 다음에 유성음이 올 때, see(-), sea(-), season (-), 시이즌이 아니라는 말.

- s 다음에 무성음이 올 때, school (스꿀-), sky (스까이), spa(스빠-), spot, spy, star, schedule, stick, skin, skirt . 스쿨이 아니라 스꿀에 가깝다는 말.

- large (라아쮜), college (칼리쮜), I already checked in (아이 오올레디 췍띤, 난 이미 등록했어). calculator(깰뀰레이러) 등 위와 같은 것을 본인은 오랜 관찰, 분석, 공부로서 알 수 있었다우선 위 사항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아는 사람을 통해서 정확한 발음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그 후에는 반복 연습을 통해서 익히면 되는 것이다.

 

본인이 rl 발음을 이해하고 소리 내는데, 아마도 20여년 걸린 것 같다. 한국인들 중에 이 발음을 이해하는 사람을 보기가 쉽지 않다본인에게 두 시간 정도 배우면, 이해를 하고 발음을 할 수 있으리라 본다. 그 뒤는 반복 연습을 해야 한다. 음악의 요소 중에, 박자와 리듬이 생명인데, 박자와 리듬을 본인에게 배우면, 서너 시간이면 이해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 후 반복 연습이 필요하다. 영어 발음 공부와 음악의 박자와 리듬 공부가 거의 배우는 과정이 비슷한 것 같다. 먼저 이해, 그 후 반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