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기술지도17

아프리카꽃 나무, 아프리카 사람들 /플라톤의 이데아와 명사 이야기

유해영 2018. 11. 10. 21:06


25m 정도 된다. 대단하다. 본인이 다시 이런 꽃나무를 볼 수 있을지 모르겠다. 여기에 다시 온다고 해도 개화시기가 있기 때문에 못볼 가능성이 많다.  이름은 아직 모르겠다. 현지인들도 모른 단다.

  

               플라톤 (Platon)의 이데아 (Idea)와 영어의 명사 (noun)

 

어떤 언어든  언어는 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의 문화의 총합체라 할 수 있다 . 한 언어의 원리를 들여다 보면, 그 사람들의 철학을 이해할 수 있다고 본다 .

현실 세계에서 삼각형은 존재하지 않는다 . 물론 사각형도 존재하지 않는다 . 우리가 흔히 점 (dot), (line)이라고 하는 것도 존재할 수 없다 . 그런 것들은 우리의 관념(생각, idea)에서만 존재하는 것이다 . 이것을 플라톤의 이데아 론이라고 한다 . 이것을 절대 불변의 진리라고 한다. 영어의 명사 (noun)는 범주화된 개념 (categorized idea)이다 . 범주화란 말은 일정 범위를 정해서 어떤 범주에 포한 시킨다는 말이고 , 명사라는 것은 그런 범주 속에 들어간 것을 뭐뭐 라고 이름 붙인 것이다 . 예를 들어 , flower()라는 말은 어떤 특성을 나타내는 것들을 flower라고 이름 붙인 것이다 . flower 라는 말이 현실세계에 있는 어떤 물질을 가리키는 말이 아니고 , 사람의 개념 (생각, idea )이라는 말이다 . 따라서 flower 라는 단어는 그 자체로서는 사용하지 않고 , 반드시 관사 , 지시형용사를 붙이거나  복수형 등으로만 사용할 수 있다는 말이다 . 왜냐하면 , 그 자체는 관념(생각)일 뿐이고 , 현실 세계의 물질 을 직접 지칭한 말이 아니기 때문이다 . 물론 flower 를 언어학 , 철학 등에서는 사용할 수 있다 . person(사람 )이라는 말도 , 현실 세계에 있는 사람이라는 존재를 가리키는 말이 아니다 . 범주화되어 이름 붙여진 이름 (관념, idea )일 뿐이다 .

1. flower,  person, dog, apple 등은  현실 세계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 다만 사람의 생각 (관념 )을 나타내는 말이다 .

2. 그러나 , a flower, the flower, flowers, this flower, that flower 와 같은 말은 현실 세계에 존재하는 꽃을 가리키는 말이다 .

3. 물론 , person 은 현실 세계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 다만 , a person, the person, persons, this person, that person 은 현실 세계에 존재하는 사람을 가리키는 말이다 .

4. 물론 dog도 현실 세계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사람의 생각(idea)일 뿐이다. 다만, a dog, the dog, this dog 등은 현실 세계에 존재하는 개를 의미 한다. , 'Dog is useful animal.'이라는 문장은 성립되지 않는 다는 말이다. 'A dog is a useful animal.' 혹은 The dog is a useful animal. 혹은 Dogs are useful animals. 이라는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다는 말이다.

우리나라 말은 관념과 현실 세계의 존재물과의 명확한 구분을 하지 않고 써서,  많은 한국인들이 헷갈려 한다. 이와 관련 '유해영 영문법' 162강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본인이 60년대 군대에서 훈련받던 생각이 난다.

이 한장의 사진이 여기 사회의 여러 사정을 말해 주고 있다.


현지인들 면담 후 기념 촬영을 하였다. 개개인의 농업관련 지식 정도와, 교육 수준, 사회 경험, 영어 능력 등을 면담을 통해 평가하였다. 맨 우측이 통역을 하는 사람이다. 이곳의 언어가 프랑스 말이라, 영어로 말하면, 프랑스어로 통역을 한다.


유기농자재 사용 설명을 하고있다. 이 여자분은 영어로 대화가 가능한 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