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기술지도10

기말시험/시험최종, 미얀마 예진농업대학교 / 교수평가

유해영 2014. 9. 11. 00:05

9.10일 최종시험을 치뤘다. 중간고사에 18명이 보았는데, 최저 점수 54점을 받은 학생이 이번 시험에는 응시하지 않았다. 공부하기가 어려웠던 모양이다. 두시험 평균으로 1등은 95.5를 받은, Daw Phyo La Pyae Won 학생, 2등은 93점을 받은 Daw Thinzar Soe Myint, 3등은 92.5 를 받은 U Phone Man Toe 학생으로 정해졌다. 이 세명은, 수료증서와는 별도로 상장과 상품을 받게된다. 12일에 종강식이 열릴 예정이다. 수료증과 함께 상장과 상품을 받고 기뻐하는 학생들의 모습을 상상해 보라. 아래는 시험문제이다. 마지막 질문에 '당신은 유박사의 강의에 만족하십니까? 솔직하게 쓰시요.'라는 교수평가 질문을 해봤다. 본인 생각에 여러가지 의미있는 강의를 해 주었다고 생각이 들어 학생들의 반응이 궁금했기 때문이다. 사진 밑에, 17명의 반응을 그대로 번역해 놓았다. 한국의 전문가가 미얀마 최고의 대학 학생들에게 어떤 평가를 받았나, 확인해 보기 바란다. 그대로 번역했음을 다시한번 더 밣힌다.

Final examination on September 10, 2014

Subject: Rice production technology in the Tropics

Professor: Visiting Professor, Dr. Ryu, Hae-yeong

Name of student:

Write your name and the answers or your opinions in English.

Don't use extra papers but you can use the back of this paper for answering.

1. Explain 16 essential nutrient elements in plant(25).

2. Explain three agents of biological pest control in rice farming(25).

3. Explain irrigation water source and the water loss in rice farming(25).

4. Enumerate what you studied with Dr. Ryu Hae-yeong(25).

5. Have you been satisfied with Dr. Ryu? write frankly. 유박사의 강의에 만족합니까? 솔직하게 쓰시오.

참고사항을 적고 있다.

오늘 좋은 점수를 받은 학생의 답안지

 

답안 작성에 골몰하는 학생들

학생들의 본인 강의에 대한 평가 의견 / 부정적인 의견도 있다. 아래질문에 대한 답변이다.

5. Have you been satisfied with Dr. Ryu? write frankly. 유박사의 강의에 만족합니까? 솔직하게 쓰시오.

 

1. 저는 유박사님의 강의에 만족합니다. 왜냐하면, 가르치시는데 매우 친절하고 잘 설명을 해주셨기 때문입니다. 유박사님께 강의를 들으면서 가치있는 많은 지식을 배웠습니다. 그 외에도 실습 여행을 통해서 그 지역에 대하여 배웠습니다. 또한 박사님은 김치, 떡복기, 김밥과 같은 한국의 전통음식축제를 열어주셨습니다. 그래서 저는 매우 즐거움을 느꼈고, 결코 유박사님께로부터 강의들은 것을 잊을수 없습니다.

2. 우리는 유박사님의 강의에 만족합니다. 유박사님은 강의를 하시는데 학생들에게 자상하게 가르쳐 주십니다. 그는 학생들을 가르치시는데 다른 교수님처럼 하나의 실수도 하지 않으십니다.  강의시간에 학생들에게 많은 개념을 주입시키는데 그렇습니다. 그럴때 우리는 강의시간마다 어떤 개념을 알게되지요. 나는 그분의스타일을 좋아합니다. 이것이 내가 만족하는 이유입니다.

3. (오늘 최고점수를 받은 학생중 하나의 의견이다) 나는 존경하는 우리의 유박사님의 강의에 대단히 만족합니다. 나는 완전히 벼생산기술에대하여 알게되었습니다. 유박사님은 각 장마다 자세히 설명하십니다. 유박사님은 그가 할수있는 가능한 실습과제를 우리에게 가르쳐 주셨습니다. 그외도, 나는 이 세계에 대하여 많은 지식을 배웠습니다. 유박사님은 이 세상사에 대하여 많은 것을 잘 알고계십니다. 유박사님은 내가 누구인지(who I am)를 알게해 주셨습니다. 나는 이 세계가 북방문화와 남방문화의 두 문화적 경향이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더욱더, 나에게 내 나라에대하여 자부심을 가져야 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우리는 공부해야 된다'는 유박사님의 말씀을 결코 잊을수 없습니다. 선생님 매우 고맣습니다.

4. (오늘 최고점수를 받은 학생중 하나의 의견이다) 나는 유박사님으로부터 배운 것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나는 이 교과서를 좋아합니다. 왜냐하면, 그 내용들이 이해하기가 쉽게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이 교과서와 선생님의 가르침은 저에게 매우 유익합니다.  나는 선생님으로부터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선생님 정말 고맣습니다. 항상 선생님을 기억하겠습니다.

5. 예 저는 유박사님의 강의에 만족합니다. 내가 유박사님 강의에 만족하는 두 가지 이유는, 벼생산기술에 대하여 배웠을 뿐만이 아니라, 철학적 사고(thinking)에 대해서도 많은 것을 배웠기 때문입니다.

6. 예, 저는 전체적으로 유교수님 강의에 만족합니다. 왜냐하면, 벼생산기술에대하여 분명히 이해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유박사님의 영어가 내게 이해됩니다. 더욱이 유박사님은 매우 친절하시고 자상하시다.

7. 나는 유박사님으로 부터 배운 벼생산기술 과목의 공부를 만족하게 생각합니다. 그는 저에게 뛰여나신(exellent) 선생님이 십니다. 이 과목을 통해서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그래서 이 강의에 매우 행복하게 출석 공부했습니다.

8. 나는 유박사님의 강의에 만족합니다. 그는 좋으신 선생님이십니다. 나는 확실하게 벼생산기술에 대하여 알게되었습니다. 선생님 고맣습니다. 우리 학생들에게 지식을 나눠주시고, 따듯한 가르침을 주셨습니다.

9. 우리들은 유박사님의 강의에 만족합니다.그는 벼생산기술에대하여 훌륭한 지식을 갖고 계십니다. 더욱이 다른 분야의 광범위한 지식을 갖고계십니다. 유박사님은 파워 포인트 자료를 가지고, 벼생산기술 뿐만이 아니라, 다른 분야의 지식도 말씀해 주셨습니다.

10. 유박사님의 강의에 만족합니다. 왜냐하면 벼생산기술에 대하여 많은 것을 배웠기 때문입니다. 선생님 많은 지식을 가르쳐 주시고 친절하게 강의해 주셔서 매우 감사드립니다.

11. 대체로 위와 같은 내용이고, 나는 선생님의 강의와 티칭 스타일에 만족합니다.

12. (이 학생은 다소 비판적인 평가를 했다) 예, 나는 유박사님의 강의에 만족합니다. 왜냐하면, 그는 좋은 파워 포인트 자료를 활용해서 우리들을 매우 잘 가르쳤기 때문입니다. 그의 영어 말씨가 우리들에게 익숙하지는 않았지만,  유박사님은 분명하게 설명을 하셨습니다. ..... 우리는 세계 문화에 대해서도 배웠습니다. 그래서 나는 유박사님과 또한 그분의 침착한 미소( smile in cold style)도 좋아합니다.

13. 나는 유박사님의 강의에 만족합니다. 그는 친절하시고 훌륭한 가르침을 주셨습니다.

14. ...많이 배웠지만, 완전하지는 않았습니다. 영어로 강의를 해주셔서 만족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확실하게(absolutely) 배울수 있었습니다.....

15. (가장 혹독한 평가를 해준 학생이다. 고맙게 생각한다) 유박사님의 강의에 만족하지만, 어떤때는, 그의 영어 말씨를 이해할 수 없었다. 때때로 나는 그가 한국어로 말한것 처럼 들렸다. 그는 사진찍기를 좋아한다. 유박사님 고맣습니다.( 처음 한두 강의, 적응이 덜되서 영어 표현이 서투른 적이 있었다. 본인이 영어를 좀 안다고 하는 사람이나 학생의 지적이 옳을 것이다. 그러나 한달여 지나고 부터는 많이 적응이되어서 나름대로 진행을 했다고 본다.)

16. 대체로 고맙다는 표현

17. 유박사님은 벼생산기술 뿐만이 아니라, 인문학 분야의 여러 지식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그리고 나에게 영감(brainstorming)을 불러 일으켜 주셨습니다. 그래서 유박사님의 강의에 기초해서 근본 사상에 대하여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

학생들의 진솔한 평가에 고마움을 느낀다. 본인도 이런 평가를 통해 조금 더 성숙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