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기술지도10

미얀마 네피도 예진농업대학교 강의 / 한국국제협력단 KOICA, 2013-14 미얀마 프로젝트

유해영 2014. 9. 13. 19:59

영문법강의 제96강. 동명사의 개요, 제97강. 동명사의 기능.  제99강. 동명사, 부정사, 현재분사 비교, 보완강의 종료. 제99강은 매우 중요

시간이 나는대로 보완강의를 계속하겠다.

 

2014.6.30-9.15까지, 미얀마 네피도 예진농업대학교에서  'Rice production Technology' 과목 강의. 본 대학은 미얀마에서 하나뿐인 국립농업대학으로 미얀마의 농업분야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사관학교와 같은 대학이다. 미얀마는 농업을 기반으로하는 농업국가이기 때문에 농업인의 역할이 대단한 나라다. 그래서 학생들의 자부심이 매우 크다. 마얀마에서는 대학은 모두 국립이고 사립대학은 없다고 한다.

1. 2014. 1월 부터 6월까지, 'Rice production Technology' 의 영문책자 집필 및 180권 제본

 - 100권은 미얀마 예진농업대학교 학생들에게 주고, 70권은 한국 관련 연구원들에게 제공

2. 2014.6.30-9.15까지, 미얀마 네피도 예진농업대학교에서 'Rice production Technology' 과목 강의

   수요일, 금요일 주 2회, 9시30분 부터 11시 30분까지, 2시간씩 주 4시간 강의

 - 21명의 등록 수강생과 200명의 청강생을 강의 실습지도. 등록 수강생은 본대학 강사진, 청강생은

    학부학생

 - 생물학적 벼와, 농학적 벼농사에대한 강의 지도

 - 벼잎, 분얼 조사관찰, 기계이앙 육묘, 기계이앙 방법에대한 실습지도

 - 세계의 벼농사에대한 특강 지도

3. 교과서 책자 공급

 - 본인이 저술한 책자 원본 100부와 대학에서 제본한 복사본 500부, 총 600부 공급

4. 인문학 특강

 - 인류 진화에 관하여 특강 지도

 - 세계 문화의 두 경향에 관하여 특강 지도

 - 공부방법에 대한 특강 지도

5. 강의 언어는 영어로 하였으며, 대학교육을 받은 사람은 영어로 소통이 가능하다.

 

본 대학 총장 Dr. Tin Htut, 본인과는 UPLB동문이다. 본인이 해외에서 박사과정을 공부했을때, 당시 매우 활동적인 틴특 총장을 기억하고, 다음과 같은 말을 해 주었다. 당신 박사공부 할때, 그때 매우 활동적이였는데, 여기에서 아침 일찍 활동하는 것을 보니, 여전히 활동적인 것 같다. You were active when you studied for your Ph. D. and I think that you are still active according to your activity early morning here. 본인이 저술한 책자를 복사하여, 학생들에게 보급하기를 희망, 본인의 동의를 구해, 동의하였고, 500부 복사본을 제작 학생들에게 보급 하였다는 통보를 받았음. 본인이 본 대학에 와서 강의를 해 주는 것을, 무척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것으로 보인다. 자기의 동문이 이렇게 와서 여러 역할을 해주는 것에 대해, 다른 교수들에게 자랑스러웠을 것이다.

 

본 대학 본부건물

 

본대학에서 가장 좋은 강당을 배정해 주어 도움이 되었다. 7.9일 220여명 학생에게 강의를 하였다.

 

본인이 저술한 책자와, 본대학교에서 복사 제본한 복사본.

본 대학에서 500부 복사본을 만들어 실비로 학생들에게 제공했다.

 

중간시험 및 최종시험을 보도록 해서, 1,2,3등을 선정, 수료식(종강식)때 시상을 했다.

중간시험을 치루고 있는 수강생들

 

 

 

 

본인이 과학적 진리(합리성)를 강조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공부(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그렇다고 해서 종교적 가르침의 위대성을 부정하는 것은 아니다. 생물학적 인간만으로서의 우리는, 정체성의 혼란을 초래할 수 있고, 또한 인간은, 생물학적 소멸과정을 피할 수 없고, 그 심연으로의 추락(죽음의 절망감을 표현해 본 것)하는 절대적 절망감을  극복하는데, 종교의 신앙을 의지하는 것이 좋다고 보는 것이다. 강의 시간에 학생들에게 다음과 같이 강조하여 말한 바 있다. 당신들에게 자녀가 있는가? Do you have any children? 철저하게 교육을 시켜라. Thoroughly educate them. 신(神)만이 그들을 인생의 바다에서 구원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교육(공부)도 그들을 구원할 수 있는 것이다. Not only God but also education(studying) can save them from the human life sea. 본인의 이 말에 학생들이 크게 공감을 한 것 같다. 과학적 합리성을 추구하면서, 건전한 종교생활을 하면 좋으리라 본다. 본인이 어려서 부터 종교 생활을 한 사람이라, 교수로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경우가 많지만, 전문 종교인의 설교, 강론, 법문 설법 등의 분위기로 말을 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본인은 현재 천주교회 성당에 다니고 있다.

청강생 200명은 본대학 학부학생이나, 등록학생 20여명은 본대학 강사진이라고 한다. 확실하게 한 가지 개념을 가르쳐주고, 다음과 같이 다짐을 받은 적이 있다. 너의들의 학생들에게 이 개념을 가르칠 수 있겠는가?

Can you teach your students this concept? 예, 선생님 yes, sir. 나도 너의들이 그렇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I'm sure, you can.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강사라고 하는데, 이 나라에서는, 선생 teacher 이라고 한다.  아래 학생들이 이 대학 선생들이다.

 

 

 

 

기계이앙 육묘실습

기계이앙육묘 실습후 기념촬영

학생들이 파종한 볍씨가 잘 자라고 있다.

 

김밥, 떡복기 실습 축제

 

화분에 벼를 기르면서, 잎, 분얼 등, 발달과정 관찰 조사실습

 

기계이앙 실습

 

1등 상장 겸 수료증서, 본인과 본대학 총장의 서명이 되어있다.

 

종강식에서 수료증서 수여.

행사 진행을 도와주는, 가운데 초록색 옷을 입은 여성들도 본인의 강의를 열심히 들은 학생들이다.

 

 

종강식때 1,2,3등 상장과 상품을 받은 학생들. 이 대학의 교직원들이다. 미얀마에서는 교수 밑에 강의를 담당하는 사람들을  lecturer라고 하지 않고 teacher라고 한다.

 

틴특 총장이 9월1일자로 농림부 수석 국장으로 승진해 전임되었고, 부총장이던 묘췌 박사가 총장이되어 종강식때 본인에게 선물을 증정한 후 본인과 악수하고 있다. 독일에서 공부한 사람으로, 합리적인 사람이다.

 

학생들의 본인 강의에 대한 평가 의견 / 부정적인 의견도 있다. 기말시험에 첨부된 "유해영 박사의 강의에 만족 합니까? 솔직하게 쓰시요. Have you been satisfied with Dr. Ryu? write frankly."라는 질문에 답한 내용을 해석한 내용이다.

1. 저는 유박사님의 강의에 만족합니다. 왜냐하면, 가르치시는데 매우 친절하고 잘 설명을 해주셨기 때문입니다. 유박사님께 강의를 들으면서 가치있는 많은 지식을 배웠습니다. 그 외에도 실습 여행을 통해서 그 지역에 대하여 배웠습니다. 또한 박사님은 김치, 떡복기, 김밥과 같은 한국의 전통음식축제를 열어주셨습니다. 그래서 저는 매우 즐거움을 느꼈고, 결코 유박사님께로부터 강의들은 것을 잊을수 없습니다.

2. 우리는 유박사님의 강의에 만족합니다. 유박사님은 강의를 하시는데 학생들에게 자상하게 가르쳐 주십니다. 그는 학생들을 가르치시는데 다른 교수님처럼 하나의 실수도 하지 않으십니다. 강의시간에 학생들에게 많은 개념을 주입시키는데 그렇습니다. 그럴때 우리는 강의시간마다 어떤 개념을 알게되지요. 나는 그분의스타일을 좋아합니다. 이것이 내가 만족하는 이유입니다.

3. (오늘 최고점수를 받은 학생중 하나의 의견이다) 나는 존경하는 우리의 유박사님의 강의에 대단히 만족합니다. 나는 완전히 벼생산기술에대하여 알게되었습니다. 유박사님은 각 장마다 자세히 설명하십니다. 유박사님은 그가 할수있는 가능한 실습과제를 우리에게 가르쳐 주셨습니다. 그외도, 나는 이 세계에 대하여 많은 지식을 배웠습니다. 유박사님은 이 세상사에 대하여 많은 것을 잘 알고계십니다. 유박사님은 내가 누구인지(who I am)를 알게해 주셨습니다. 나는 이 세계가 북방문화와 남방문화의 두 문화적 경향이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더욱더, 나에게 내 나라에대하여 자부심을 가져야 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우리는 공부해야 된다'는 유박사님의 말씀을 결코 잊을수 없습니다. 선생님 매우 고맣습니다.

4. (오늘 최고점수를 받은 학생중 하나의 의견이다) 나는 유박사님으로부터 배운 것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나는 이 교과서를 좋아합니다. 왜냐하면, 그 내용들이 이해하기가 쉽게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이 교과서와 선생님의 가르침은 저에게 매우 유익합니다. 나는 선생님으로부터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선생님 정말 고맣습니다. 항상 선생님을 기억하겠습니다.

5. 예 저는 유박사님의 강의에 만족합니다. 내가 유박사님 강의에 만족하는 두 가지 이유는, 벼생산기술에 대하여 배웠을 뿐만이 아니라, 철학적 사고(thinking)에 대해서도 많은 것을 배웠기 때문입니다.

6. 예, 저는 전체적으로 유교수님 강의에 만족합니다. 왜냐하면, 벼생산기술에대하여 분명히 이해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유박사님의 영어가 내게 이해됩니다. 더욱이 유박사님은 매우 친절하시고 자상하시다.

7. 나는 유박사님으로 부터 배운 벼생산기술 과목의 공부를 만족하게 생각합니다. 그는 저에게 뛰여나신(exellent) 선생님이 십니다. 이 과목을 통해서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그래서 이 강의에 매우 행복하게 출석 공부했습니다.

8. 나는 유박사님의 강의에 만족합니다. 그는 좋으신 선생님이십니다. 나는 확실하게 벼생산기술에 대하여 알게되었습니다. 선생님 고맣습니다. 우리 학생들에게 지식을 나눠주시고, 따듯한 가르침을 주셨습니다.

9. 우리들은 유박사님의 강의에 만족합니다.그는 벼생산기술에대하여 훌륭한 지식을 갖고 계십니다. 더욱이 다른 분야의 광범위한 지식을 갖고계십니다. 유박사님은 파워 포인트 자료를 가지고, 벼생산기술 뿐만이 아니라, 다른 분야의 지식도 말씀해 주셨습니다.

10. 유박사님의 강의에 만족합니다. 왜냐하면 벼생산기술에 대하여 많은 것을 배웠기 때문입니다. 선생님 많은 지식을 가르쳐 주시고 친절하게 강의해 주셔서 매우 감사드립니다.

11. 대체로 위와 같은 내용이고, 나는 선생님의 강의와 티칭 스타일에 만족합니다.

12. (이 학생은 다소 비판적인 평가를 했다) 예, 나는 유박사님의 강의에 만족합니다. 왜냐하면, 그는 좋은 파워 포인트 자료를 활용해서 우리들을 매우 잘 가르쳤기 때문입니다. 그의 영어 말씨가 우리들에게 익숙하지는 않았지만, 유박사님은 분명하게 설명을 하셨습니다. ..... 우리는 세계 문화에 대해서도 배웠습니다. 그래서 나는 유박사님과 또한 그분의 침착한 미소( smile in cold style, 본인이 엄정한 논리로 강의를 하는 것과, 본인의 인상에서 다소 온화한 느낌을 받은, 학생의 표현으로 생각된다.)도 좋아합니다.

13. 나는 유박사님의 강의에 만족합니다. 그는 친절하시고 훌륭한 가르침을 주셨습니다.

14. ...많이 배웠지만, 완전하지는 않았습니다. 영어로 강의를 해주셔서 만족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확실하게(absolutely) 배울수 있었습니다.....

15. (가장 혹독한 평가를 해준 학생이다. 고맣게 생각한다) 유박사님의 강의에 만족하지만, 어떤때는, 그의 영어 말씨를 이해할 수 없었다. 때때로 나는 그가 한국어로 말한것 처럼 들렸다. 그는 사진찍기를 좋아한다. 유박사님 고맣습니다.( 처음 한두 강의, 적응이 덜되서 영어 표현이 서투른 적이 있었다. 본인이 영어를 좀 안다고 하는 사람이나 학생의 지적이 옳을 것이다. 그러나 한달여 지나고 부터는 많이 적응이되어서 나름대로 진행을 했다고 본다.)

16. 대체로 고맣다는 표현

17. 유박사님은 벼생산기술 뿐만이 아니라, 인문학 분야의 여러 지식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그리고 나에게 영감(brainstorming)을 불러 일으켜 주셨습니다. 그래서 유박사님의 강의에 기초해서 근본 사상에 대하여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

학생들의 진솔한 평가에 고마움을 느낀다. 본인도 이러한 평가를 통해 한 단계 더 성숙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양곤 쉐다곤 파고다, 높이 98m, 겉 면이 황금으로 덮여있고, 그 황금의 량이 6만 키로라고 한다. 부처님의 머리카락이 모셔저 있다고 한다.

 

탑 꼭대기에는 엄청난 보석으로 장식되어 있다고 한다.

 

 

 

 

 

 

 

 

바간 불교사원

여인의 다리와 목에 5mm 청동 철사를 감아 두른다. 참 안쓰러운 전통이다.

 

미얀마 네피도 파고다. 파고다 상층부와 내부 천장 중앙은 황금이라고 한다.

 

두 마리소로 농사를 짓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