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해영영문법3

제48강. 관계대명사 what / 유해영영문법

유해영 2024. 3. 23. 20:28

이 영상은 유튜브 유해영tv에서도 제공되고 있다

 

 

48. 관계대명사 what

 

관계대명사 what

1. what 자체가 선행사를 포함하고 있다. 다음과 같이 바꿔 쓸 수 있다.

-the thing(s) which(that)... --한 것(), 하는 것()

-that(those) which... --한 저것(), 하는 것

-all that(which)... --한 모든 것(), 하는 것은 모두

-anything that... -- 하는 것은 어느 것이나

2. 선행사가 사물인 경우에 쓰인다. 소유격이 없다. 주격, 목적격 모두 what

3. what이 이끄는 절은 명사절이고, 주어, 목적어, 보어의 역할을 할 수 있다.

 

what의 용례

1. What I want is to master English perfectly. 주어, 내가 원하는 것은 영어를 완전히 정복하는 것이다.

What is pretty is not always good, 주어, 예쁜 것이 항상 좋은 것은 아니다. 복습합시다. 2형식, 부분부정, 평서문, 부정문

- What I want are the books. What I want is the book. 보어의 수에 따라 동사형 선택. 보어가 단수/복수에 따라, 동사의 단복수형을 선택 사용.

2. The book is just what she wants. 보어, 그 책은 바로 그녀가 원하는 것이다.

3. She loves what is honest. 목적어. 그녀는 정직한 것을 사랑한다.

 

성서에 나오는 what 예문을 보자.

- Son, pay attention to what your father and mother tell you. Their teaching will improve your character as a handsome turban or a necklace improves your appearance. 아들아, 너의 부모가 너에게 말하는 것을 유념하여라. 그들의 가르침이 멋진 모자와 목걸이가 너의 외모를 꾸며 주듯이 너의 성품을 격상시키리라.

- Son, learn what I teach you and never forget what I tell you to do. Listen to what is wise and try to understand. 아들아, 내가 네게 가르치는 것을 배우고, 내가 네게 하라고 말한 것을 결코 잊지 마라. 지혜가 무엇인지 알려고 귀를 기울이고, 이해하려고 힘써라.

 

what의 관용적 표현

 

1. what one is. one의 상태나 인격, what one has. one의 재산, what one has done. one의 행위, 업적

-We respect Dr. Ryu for what he is, not for what he has. 우리는 유 박사를 그의 가진 것 때문이 아니라, 그의 인격 때문에 존경한다. 제가 뭘 가진 것이 있겠습니까그저, 예를 들어 봤습니다. 본인은 자연주의자의 성향을 갖고 있어, 대부분의 상황에서 자족하는 사람입니다. 그런 생각을 가지고 살면, 돈이 그렇게 많이 들지 않는 법입니다. 그러나 철저한 자연주의자는 아니고요. 실사구시를 추구한다고 할까...

- My father made me what I am. 나의 아버지는 오늘날의 나를 만들어 주셨다.

2. what is called. 소위 말하자면.

- Dr. Ryu is what is called a book worm. 유 박사는 말하자면 책벌레다. 벌레 정도는 몰라도, 저는 책을 무척 좋아합니다.

- what are called, what we call / what you call / what they call 같은 의미

 

3. what is 비교급. 더욱더... 한 것은

- what is better, 더욱더 좋은 것은, what is worse, 더욱더 나쁜 것은. what is more

important, 더욱더 중요한 것은, what is more surprising, 더욱더 놀라운 것은

-He is worm-hearted, and  what is better, very intelligent. 그분은 인정도 많으시면서, 더욱더 좋은 것은 지성적인 분이다.

4. what with A and what with B. 한편으로는 A 때문에, 또 한편으로는 B 때문에

- What with strong sunlight and what with hot temperature, Dr. Ryu had hard time in Indonesia last year. 강렬한 햇빛과 찌는 듯한 더위 때문에, 유 박사는 지난해  인도네시아에서 힘든 시간을 보냈다. 사실, 작년 두어 달 고생이 좀 되었습니다.

5. what by A and what by B. 수단으로, 4번 구문과 비슷하게 쓰여 진다.

- What by his strong will and what by

assistance of his father, he could go there. 그의 강력한 의지와 아버지의 도움으로 그는 그곳에 갈 수 있었다.

- What by overwork and what by intemperance, he became ill. 과로와 무절제 때문에 그는 병이 났다.

6. A is to B what C is to D. AB의 관계는 CB의 관계와 같다. 외워 두길.

-Reading is to the mind what food is to the body. 매우 유명한 말이다. 독서와 정신과의 관계는 음식물과 육체에 대한 관계와 같다.

 

관계대명사 what과 의문사대명사 what

1. what 뿐만 아니라, 다른 관계사도 동사에 따라, 관계사 혹은 의문사로 쓰여 진다.

- I didn't remember what I studied. 관계대명사, 의문대명사로 해석이 가능하다.

- 관계대명사로 해석, 나는 공부한 것을 기억하지 못했다.

- 의문대명사로 해석, 나는 무엇을 공부했는지 기억하지 못했다.

- I didn't know what I did. 이 문장 역시, 관계대명사, 의문대명사로 해석이 가능하다.

- 관계대명사로 해석, 나는 내가 한 것을 알지 못했다.

- 의문대명사로 해석, 나는 내가 무엇을 했는지 알지 못했다.

2. 주절의 동사가, ask, doubt, wonder, know, learn, tell, show 등이 올 때에는 주로 what이 의문대명사로 쓰이며, 강하게 발음한다.

- Dr. Ryu asked me what I wanted to study. 의문대명사. 유 박사는 내가 무엇을 공부하기를 원하는지 물었다.

- Tell me what you saw. 무엇을 봤는지 말해라. 의문대명사. 그러나 관계대명사로도 해석이 가능하다. 본 것을 말해라따라서 전후 문맥에 따라 해석해야 한다. 어느 쪽으로 해석해도 결국 의미는 비슷하다.

3. what이 의문대명사로 쓰일 경우에는 강하게 발음한다.

 

관계형용사로 쓰이는  what / 고등영문법

1. what + 명사  = all the + 명사 + that, 혹은 any + 명사 + that,  “ 모든...”, “어떤...”라는 의미

- She gave him what food she had. = She gave him all the food that she had. 그녀는 그녀가 갖고 있는 모든 음식을 그에게 주었다.

- She gave him what help she could. = She gave him  any help that she could. 그녀는 그녀가 할 수 있는 모든 도움을 그에게 주었다.

 - She gave him what little help she could.

little을 넣어 얼마 되지 않는 이라는 의미를 분명히 하였음. 그녀는 그녀가 할 수 있는 작지만 어떤 도움을 그에게 주었다.

- I will give what service is in power. 나는 힘이 미치는 데까지 어떤 서비스든 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