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원오대쌀

냄새로 밥을 확인하면, 바로 쌀 품질 확인 가능 / 어떤 쌀이 좋은가? / 좋은 쌀이란

유해영 2016. 12. 16. 16:03

본인이 저술한 책자가 1월 중순경 발간이 거의 확실시된다. 본인이 본인의 업적을 기념하기 위해서 만드는 책이 아니다. 적지 않은 세계의 사람들이 봐야된다고 생각해서 만드는 것이다. 책 이름은, 「English- Korean Practical Introduction to Rice Production Technologies 영한 벼생산기술 실용입문」책 이름을 변경했다. 책의 내용과 덜 어울린다고 판단해서이다. 새로운 책명이다.

English-Korean  Rice Production Techniques 영한 벼생산기술

.........................................................................................................................

 

냄새로 밥을 확인하면, 바로 쌀 품질 확인 가능 / 어떤 쌀이 좋은가?

 

어떤 쌀이 좋은가? 판단하기가 어렵습니다.

매일 먹는 밥이 좋은 쌀로 지은 밥인가, 좋지 않은 쌀로 지은 것인가는, 나와 내 가족의 건강과 중대한 관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좋은 쌀을 선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1. 밥을 냄새 맡아 보세요. 대부분의 식당 밥은 약간 역한 냄새가 납니다. 식당 경영상 좋은 쌀을 사용하기가 어려운 것입니다. 국산 쌀을 사용하는 식당도 거의 대부분, 냄새를 맡아보면, 약간 역한 냄새가 납니다. 약간 쉰듯한 냄새가 난다는 말. 대부분의 식당밥은, 바로 지은 따끈따끈한 밥도 냄새가 약간 역합니다.

2. 외국산 쌀을 사용하는 식당의 밥은 더 말할 필요가 없이 그 밥의 냄새가 약간 역합니다.

소요산역 앞 국밥집 미국산 쌀을 사용하는데, 가서 잡숴보세요. 밥 냄새가 어떤까!

3.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밥이 입에 빨리 들어가고 반찬과 함께 먹기 때문에, 그 냄새를 알아차리지 못합니다. 식당에서 식사를 할때, 밥냄새를 잘 맡아보세요. 그리고 그 의미를 생각해 보세요. 건강과 직결되는 문제입니다. 

4. 벼가 생산된지, 1년 안에, 그리고 도정한지, 1개월 전의 쌀을 구입 밥을 해서 먹으면, 그 냄새가 아주 향긋하고 고유의 신선한 밥 냄새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이것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자신과 가족의 건강을 위해서 입니다. 때로는 그런 조건을 가진쌀도 밥맛이 형편없는 것이 있을 수 있습니다. 건조온도 및 보관 상태에와 관련있습니다.

5. 우리나라에서 생산된 쌀은 대부분 좋은 쌀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대도시 주변 평야와 광산지역 주변 오염된 토양에서 생산된 쌀은 좋은 쌀이라 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6. 올해 실시한 명품쌀 조사에서, 3대 브랜드로 선정된 쌀이 있습니다.

⑴ 임금님표 이천쌀 (일본품종, 추청)

⑵ 대왕님표 여주쌀 (일본품종, 추청, 고시히까리)

⑶ 철원오대쌀 (한국품종, 오대), 철원오대쌀은,

  - 비무장지대(DMZ)에서 흘러나오는 물로 농사를 짓습니다.

  - 철원지역은 공장이 사실상 없습니다.

  - 우리나라에서 가장 점토함량이 높은 논이 철원평야입니다. 본인은 이사실을 문헌에서

     보고 깜짝 놀랐었습니다(참조: 한국의 답토양. 농촌진흥청 1984).

  - 일교차가 우리나라에서 가장 큽니다. 일교차는 내륙일수록, 고도가 높을수록, 큰 물과

     멀수록 높습니다. 이 모든 조건을 철원은 다 가지고 있어 벼가 잘 여뭅니다.

  - 중부내륙 평야로서 자연재해가 가장 덜합니다. 철원은 기본적으로 태풍과 홍수가 거의

     없습니다. 내륙이고, 한탄강이 거대한 배수구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 그런데, 철원오대쌀은 알이 크고, 쌀알에 흰점이 있습니다.

     언뜻, 쌀이 좋지 않게 보인다는 말, 바로 그것이 품종의 특성입니다.

  - 쌀알이 작고 맑은 쌀은 춸원오대쌀이 아닙니다.

  - 철원오대쌀이, 소비자의 충성도가 가장 높다고 합니다.

     한번 쌀을 사 먹기 시작하면, 다른 쌀을 사지 않고, 계속 사서 먹는다는 말이다.

  - 철원오대쌀로 밥을하면, 설령 밥이 설든, 죽이되는, 그 냄새와 맛이 좋은 것을 느낄수 있다.

자, 이제, 밥 냄새로 쌀 품질을 확인해 보세요. 귀하와 귀하의 자식들의 건강 문제와 아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속일 수도, 속을 수도 없을 것입니다. 생산된지 1년이 넘지 않은 벼로, 도정한지 1개월이 넘지않은 쌀을 사 잡수세요. 이런 조건에 맞아도, 보관상태에 따라, 품질에 차이가 있을 수 있지요. 잘 생각해 보시면, 좋은 쌀을 살 수 있습니다.

 

아래로 연락 쌀을 사서  드시면, 건강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래 연락처는, 철원군 동송읍, 동송농협 미곡처리장 연락처이다. 철원에서 가장 규묘가 크고, 철원평야의 중심에 위치해있다.

 

12. 14일, 15일, 여주농협과, 아산시 푸른들친환경영농조합을 방문 견학하였다. 현직에 있을때, 직장 상사셨던, 임무상 박사님께서, '유박사는 차돌 같아서 않 늙을줄 알았는데, 늙는구먼'라고 말씀 하신 것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머리털이 하얗게 변해, 제가 다니는 성당에서는 저를 하얀 할아버지라고 하는 소리를 들은 적이 있지요. 할아버지 소리가 낯설지가 않은 것 보니, 나이가 좀 먹어 가는 듯 합니다. 늙어가는 대로... 즐겁습니다.